1. 페미니즘과 가부장적 제도 이론
1) 가부장제(patriarchy)란 무엇인가?
가부장이란 고대 로마에서 가장권의 주체가 되어 가족에 대하여 절대권을 가지는 사람을 말하는 것으로 반드시 아버지가 가부장이 되는 것은 아니었다. 가부장제도란 가부장이 가족의 지배권을 행사하는 가족형태로, 광의로는
I. 마르크스주의와 급진적 페미니즘의 통합
1960년대 후반 이후 새로 등장한 여성주의 이론으로는 급진주의 외에도 사회주의 여성주의 이론이 있다. 이 흐름은 급진적 여성주의와 마르크스주의의 통찰, 즉 가부장제론 및 역사적 ․ 유물론적 접근을 비판적이고 발전적으로 통합하자는 문제의식에
가부장제라는 렌즈를 거쳐서 여성에게 전달되었을 것이므로 이에 대한 대응도 남성과는 다른 굴절된 형태를 보였을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독립의 국제정치에 대한 총체사적 복원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그 동안 소외되었던 여성의 민족의식과 독립운동, 그리고 실제 삶에 주목할 필요가 있
가부장제적인 특성은 남성가장의 권력과 지배, 장남 중심의 가장 지위의 계승, 차별적인 젠더관계, 가족중심성의 강화 등으로 요약된다. 가부장적 가족은 남성을 생계부양자로, 여성을 주부로 규정하는 전통적인 성역할의 분업체계를 근간으로 하여 유지된다. 이는 남녀 간의 불평등한 권력관계와 위
가부장제적 성문화에서 파생 된 것으로 가부장적 성문화와 자본주의가 결탁하여 여성의 신체에 대한 물상화와 향락산업의 번창을 초래하였으며 가부장적인 자본주의 성문화의 대표적인 예 중의 하나가 바로 성매매이다. 이러한 성매매와 관련된 문제의 해법으로는 개인적 차원이 아닌 국가 사회적 차
생산과 재생산 매커니즘
수렵채집사회
- 혼인
- 생산공유 평등주의 : 실질적 불평등 및 여성에 대한
통제 X (↓)
원시농경기
- 정착생활 : 토지확보, 안정된 충원(재생산)
- 남성은 영토방어, 여성은 양육(재생산)과 농경(생산)
담당 성별 분업체계 강화
가부장제 성립 과
가부장제가부장제의 표상이라는 호주제가 폐지된 민법 개정 이후 많은 시간이 흘렀지만 우리의 인식은 별로 변화가 없다. 여대생의 대학 진학률이 남자와 비슷하게 80% 정도이지만 대학을 졸업한 후 여대생의 눈높이가 급격히 낮아진다는 통계, 남녀격차지수가 135개국 중 117위라는 통계, 여성의 소
가부장제 질서에 철저히 순응해 유교적 가치의 지배를 받으며 인고의 삶을 고수하는 어머니만을 그리고 있지 않다는데 있다. 『홍어』에서 어머니는 표면적으로는 전통적인 유교적 삶을 철저히 감내하는 듯 보이지만 가부장제 질서의 모순과 유교적 삶의 허무를 깨닫고 ‘자아’를 찾아 새로운 세상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와 성역할의 사회화
우리나라는 특히 전통적으로 유교문화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조선시대에는 유교정신이 나라의 지도이념이었다. 우리나라 유교문화에 영향을 준 중국 유교사상을 살펴보면, 유학을 완성시켰다고 볼 수 있는 신유학의 주자라는 사람이 등장한다. 주자는 우주
‘사적 여성’의 구분을 파괴하고자 한다.
(2) 反가부장제
사회는 성불평등과 성 억압의 체제에 기초하는데 그 핵심에는 가부장제가 있다.
① 가부장제(Patriarchy) = 아버지에 의한 지배 = 남성우월성의 상징=가부장적 가족은 여타 모든 생활영역에서 남성 지배를 재생산 = 남성에 의한 지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