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가정환경은 인간이 태어나서 처음으로 경험하게 되는 장소이며, 인생의 출발점이기도 하다. 인간은 여기에서 양육되며 부모 형제로부터 큰 영향을 받아 성장하고 발달하게 된다. 즉, 가정은 아동의 성격과 지적능력, 행동양식, 가치관등을 형성함에 있어 결정적 영향을 끼치는 곳이다.
Bloom
가부장제 내에 완전히 포섭되기 이전에 남성에 대해 가지는 환상을 주로 다룬다.
순정만화는 그것이 페미니즘적인, 정치적인 시선을 가지지 않는 경우에도, 여성 캐릭터를 통한 여성적 욕망의 공감대를 형성한다는 점은 확실한 듯 하다. 그것이 때때로 여성폄하적이고 정치적으로 보수적일 수 있다
Ⅰ. 개요
현재 우리 사회와 세계적인 흐름 속에서 과거 힘의 상징 논리였던 냉전의 종식은 단지 양극 체제의 대립의 종결과 함께 무한 경쟁 시대로의 시작을 알리는 것 외에도 국가와 이념 중심의 정치 체계에서 나와 가족이란 구성원의 사적 영역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정치 체제로의 이양을 의미한
Ⅰ. 개요
가족법제는 민족공동체가 역사적 시련 속에서 살아남아서 보존해올 수 있거나 혹은 시련을 못 이기고 소멸하게 하거나 혹은 시련속에서 변질하거나 할 것이다. 먼저 가까이서 보자면 1956년 민법의 제장당시부터 한국의 가족제도는 많은 개선의 의견들이 족출하였으나 우리의 가족제도는 家
서론:
인류의 역사 속에서 가족은 항상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가족은 우리의 삶에서 가장 근본적인 단위이며, 우리의 성장과 발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과거에는 가부장제적인 가족 구조가 주류를 이루었으며, 남성이 가족 내에서 권위를 행사하고 가장으로서의 역할을 맡는 사회적 체제
3. 『선택』의 ‘선택’의 오류
소설에 나오는 ‘선택’을 보면 크게 네 가지로 나눌 수 있다.
①시짓고 글쓰기 vs 안채와 부엌 살림
②독신 살림 vs 결혼 살림
③독신에 따른 무자식 vs 출산과 육아
④개인주의로 살기 vs 가문에 충성을 다하는 일
현대 사회에서는 각 항목의 대립되는 요소들이
책을 쓰게 된 이유
역사 속의 여성은 행위자이자 주체
하지만 역사-인류의 과거를 정리하고 해석하는 과정-에서는 소외
남성학자- 생물학적으로 결정된 양육과 감정에의
몰두
저자- 생물학적 차이에
근거한 가치와 함축된
의미는 문화의 결과
여성의 억압과 종속은 보편적인 것이 아닌 역
2) 여권론자들의 반발과 반페미니스트 운동
① 19C 말부터 ‘새로운 도덕’을 주장하는 여권론자들의 운동
: 이중적 성도덕 반대, 성에 관한 계몽과 피임,
여성의 경제적 독립과 성적 자기결정권, 혼외 애정공동체 인정,
국가 차원의 출산보험 도입 등을 주장
② 반페미니스트 운동 :
Ⅰ. 들어가며
군부 독재체제가 끝나고 문민정부가 들어섰으며, 북한과의 정상회담이 이루어져 동반자로서의 관계가 조금씩 진척해 나가는 최근에 이르러, 우리는 힘을 가진 우리 사회의 권력지배계층으로부터 눈에 보이는 억압과 규율, 이데올로기의 강요를 받지는 않게 되었다.
그러나 우리는,
1. 가부장제 사회와 미디어 세계에서의 여성 차별
본론에서 먼저, 가부장적 이데올로기 속에 놓여 있는 미디어 세계에서 어떠한 방식과 이유로 여성 차별이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해 고찰해 볼 필요가 있다. 여기서는 학술자료와 연구논문을 중심으로 주제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1) 가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