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가족은 인간의 생애주기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적 단위 중 하나이며, 가족 구조는 문화적, 역사적, 사회적인 영향을 받아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다. 한국의 가족은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가부장제 가족제도는 대표적인 형태 중 하나이다. 가부장제 가족의 역사와 현대의
Ⅰ. 서론
우리 사회에서 전통적인 유교 문화의 영향을 절대적으로 받은 공동체 중의 하나가 가정이다. 유교 문화의 영향을 입은 가정의 특징은 가부장제 가족, 부자 관계, 부부 관계, 고부 관계 등에서 그 특징을 살필 수 있다. 가족구조 내에서의 가부장제도, 부자 관계, 부부 관계, 고부 관계 등을 살
가부장제와 남존여비는 서양과 동양을 막론하고 과거부터 남성에 의한 힘의 논리로 여성을 억압하고, 남성에 의존시키는 장치로 이용되어 왔다. 그리고 아직도 많은 분야의 많은 인물들이 과거의 불평등한 제도와 이념에 사로잡혀 가부장제와 남존여비로의 회귀를 주장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 주로
Ⅰ.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이 연구는 여성학 연구에서 가장 기본적 개념이라고 여겨지는 ‘가부장제’가 과연 무엇이고, ‘가부장제’를 어떻게 정의(definition)해야 하는지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한다. 여성학을 공부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용어 중 하나는 ‘가부장제’라는 말일 것이다. 가부장
Ⅰ. 서론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유교의 영향으로 남성 중심의 가부장제 가족 문화를 형성 하였다. 하여 가부장제가치관과 남성우월사상을 가지게 되어 여성의 사회적 참여는 어려웠다. 이러한 문화지체현상이 가족문제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으며 건전하고 공정한 사회를 만드는데 어려움을 겪고
Ⅰ. 들어가며
가부장제가 존속될 것인가? 이에 대한 판단은 가부장제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가부장제를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지, 그것이 유지되고 현실에서 작동하는 원리는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가부장제가 존속될 것인지, 아니면 어느 시점에 가서는 사라
가부장제의 창조
들어가며
가부장제란 무엇인가, 그 질문에 답하는 것은 쉽지 않다. 가부장제는 사적 영역으로 여겨져 왔던 가족에서의 남성의 권위를 확고히 하는 제도이기도 하고, 사회에서 여성을 배제시키고, 차별화 하는 구조이기도 하며, 이 세계를 구성하는 하나의 지배 이데올로기이기
볼 수 있다. 행동적인 측면에서는 특정 성에 대한 부정적인 행동 경향을 나타내는 차별이라 하겠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여성이 생애주기 과정에서 경험할 수 있는 성차별(사회문화적, 사회복지영역, 가부장제 등)의 사례를 하나 들어 이에 대한 문제점과 그에 대한 해결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해 보겠다.
가부장제 이데올로기가 자주 사용되고 시한부 인생을 많이 다루곤 한다. 멜로드라마는 현실의 사랑과 연애의 형태를 반영하고 관객의 감정을 고양시키려다 보니 가부장제 이데올로기기 사용되고, 남녀간의 사랑을 더욱 간절하게 하기 위해서 시한부 인생모티프를 곧잘 차용한다. 또한 시한부인생 모
1) 정치적 측면
- 과거부터 이루어 진 차별적 법령의 폐지나 개정에도 불구하고 이를 철저히 준수하고자 하는 정부의 재정적 정치적 뒷받침의 부족으로 인해 차별적 현실은 여전히 존재한다. 특히 가부장적 편견이 사회구조 속에 깊이 뿌리 박혀 있는 우리의 현실에서 평등법의 존재는 관습의 장애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