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부장제와 일부일처제
* 1956년 <자유부인> : 한형모 감독, 박암 김정림 양미희 이민 주선태 출연.
결혼한 여성의 외도를 다룬 대학교수부인의 춤바람을 중심 이야기로 삼은 소설가 정비석의 ‘자유부인’을 영화화한 것으로 그 당시 외도문제를 다루면서 흥행에 성공한 작품이다. 대강의
가부장제에 기반 하여 구성된 남성성은 강인함, 공격성, 경제력, 권위적, 권력, 능동적, 리더십, 섹스 등을 포함한다. 이렇게 사회구조적으로 만들어진 남성성은 개인의 성격과는 관련 없이 성별에 따라 사회적으로 강요된다. 나아가 이는 성폭력의 가해요인이 되는 동시에 폭력의 정당화에 사용된다.
가부장제
'이성애 중심주의'는 단어의 내적인 의미로 추측해 볼 수 있듯이 남자와 여자라는 성별 구분의 토대 위에 서 있다. 우리 사회의 남성과 여성이라는 양쪽으로 극화된 성별 구분은 다분히 극단적이고 인위적이며 부자연스럽다. 우리는 말을 배우기 이전부터 성기구분에 따라 다른 옷과 이름,
편중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결과적으로 발생한 것이 가부장제인데 이 제도 하에서 여성은 남성에게 예속된 피부양자로 전락하고 만다. 이 가부장제를 확립하기 위한 조직적, 사회적인 여성 차별의 시도(예를들어 일부 종교들은 여성을 타락의 원인이라면서 죄악시했다.)또한 찾아볼 수 있다.
점과 여성 자신들이 조선 중기 이후의 붕괴하여가는 체제를 강한 생활력으로 보완하며 적극적인 지탱자가 되어왔다는 점을 이해하는 것은 가부장제의 현대적 변형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 근대와 현대의 가부장적 가족 : 현모양처 이데올로기의 대두 및 정착 - 공업화과정에서 몇 가지
기르던 자녀들을 이제는 국가나 사회가 공통으로 책임지고 잘 길러보자는 것이 아동복지의 기본 이념이다. 이러한 아동복지의 기본 이념으로 자유방임주의와 가부장제와 국가부권주의와 아동보호, 가족중심주의와 부모의 권리, 그리고 아동의 권리와 해방의 관점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가부장제적 자본주의 내의 여성의 노동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사회가 '자본주의' 사회라는 것에 대해선 그 누구도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자본주의는 고도로 발달한 시장경제로써, 시장의 생산 활동을 통해 그 부가 축적되는 메커니즘을 지니고 있다. 누구나 교과서에서 배웠듯이 생산의 요
가부장제와 남성중심 성문화 속의 여성장애인
가해자의 연령이 50대에서 90대에 이르고 있어 비장애여성의 성폭력가해자의 연령에 비해 현저히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오랜 인습으로 살아 온 가해자들의 가부장적 의식과 사회구조, 남성중심의 왜곡된 성에 대한 태도로 인한 남성중심의 성문화,
가부장제 이데올로기를 강화하는 여성성을 드러내고 있음에 비해 거멍굴의 천민여성 옹구네는 계급적 관계, 남녀 성역할의 관계에서 탈피하려는 모습을 생생하게 보여 준다. 비유적으로 말하자면 매안 이씨의 여성들이 ‘곰형 여성’이라면 옹구네는 ‘호랑이형 여성’이다. 옹구네야말로 이 소설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