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부장제에서 공적 가부장제로의 변화
- 여성의 의존형태는 지속되고 있으며, 그 의존의 대상이 개별 남성에서 국가나 공공영역으로 전환.
- 여성들에게 경제활동 기회를 적극적으로 마련해 주어 경제적 자립의 기회를 맞이
복지국가의 변화과정은 여성의 입장에서 볼때, 모순적이면서도 그 내면에
1. 들어가며
기독교인이 “기독교는 사실 여성을 억압하고 있습니다.”라는 말을 듣는다면 이에 대한 반응은 다양하게 나타날 것이다. 첫 번째 부류의 사람들은 이렇게 답할지도 모른다. “말도 안 됩니다. 기독교는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고 설파하고 있고, 여성 해방을 위해 열심히 싸워왔습니다.”
가부장제로 인한 남성우월중심 속에서 안데르센 동화 속 여성들처럼 아니 그보다 더하게 한없이 여리고, 착하며, 사회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여성이라는 내 예감과는 달리 우리의 옛 고전 소설 속에서는 매우 다양한 여성상이 보여 지고 있었다. 본래 알고 있었던 <박씨전>같은 경우는 대표적인 여
들어가며.
시몬느 드 보바르의 『제2의 성』에서는 가부장제 사회에서 여성은 남성에 의해 타자가 되고 주체가 되지 못한다고 했다. 여성운동은 여성을 타자화하는 가부장제에 저항해왔고, 여성을 주체로 세우기 위한 새로운 전망을 모색하고 있다. 그러나 타자인 여성이 주체성을 되찾는 것이 이성
I. 서론
1. 연구목적
문학은 인간의 삶에 나타나는 현실적 모순들을 문제삼으면서 사회의 결손이나 빈약함에 대해 보완적이고 수정적인 기능을 지닌다. 기존의 문학전통에서는 남근(penis)과 펜(pen), 사정(射精)과 언어의 방출을 연결시키면서 남성에게만 특권을 부여했고, 부재나 침묵, 불가시성 (不
1. 한국 사회에서 남성과 여성, 가족에 대한 고정관념이 만들어내는 사회문제
1) 가부장제 문화 속에서 희생당하는 여성
가부장제 문화의 한국 사회에서 결혼한 여자들의 삶은 대체로 아내, 며느리, 엄마라는 역할에 대한 의무라고 할 수 있다. 워킹맘과 전업주부를 불문하고, 여전히 많은 여성들이
Ⅰ. 서론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문제를 초래하는 성문제에는 성폭력, 성병, 에이즈, 미혼부모, 매매춘 등이 포함된다. 이들 성문제가 모두 한 범주로 묶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현실적으로 성폭력이나 성병은 보다 실제적인 교육이 되어야 하며, 미혼부모 문제나 매매춘 문제는 인간관계 교육이
가부장제라 할 수 있다. 가부장제는 넓게는 가족뿐만 아니라 사회전반에서 아이들, 여자들에 대한 남성 지배를 제도화하여 사회의 모든 주요 제도의 권력을 남성이 가지며 여성이 그러한 권력에 접근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는 사회제도를 뜻한다.
이러한 가부장적인 요소들이 우리사회 성문화에 반영
Ⅰ. 서론
우리 사회는 전통적으로 가부장 중심의 가족체계를 형성, 유지하며 존속해왔다. 가부장제란 남성에 의한 여성 지배를 의미한다. 조혜정, 『한국의 여성과 남성』, 문학과 지성사, 1988, p.58.
또한 페미니즘적인 관점에서는 남성이 여성을 억압하고 착취하는 사회구조와 관습의 체계로 인식되
지금까지 한국 영화에 있어서 여성 이미지의 재현은 여성주의 이론에 의해 많은 얘기가 있었다 하지만 영화 속에 드러나는 여성의 역할과 직업적인 측면은 많은 결과를 이루어내지 못했다 영화는 단순히 오락을 제공 하는 것 이상의 기능을 한다 영화는 현대를 살고 있는 대중들의 한 부분이며 그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