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질적으로 월등한 수준에 이르렀다. 야담은 서사문학사적으로 초기양태인 설화와 설화에서 발전된 단편으로-서민층의 생활감정과 사회, 인간 개개인의 문제를 그대로 진솔하게 표해서 소설로 발전하는 과정에 있는 것이기는 하나, 그것이 갖고 있는 설화적인 성격, 역시 간과해서는 안 된다.
소설은 작가에게 이미 수십 억을 안겨주었다. 지장 최고의 향수를 위해 스물 다섯 차례에 걸친 살인도 마다하지 않는 주인공 그르누이의 악마적인, 그러나 한편으론 천진스럽기조차 한 짧은 일대기가 흥미롭게 펼쳐지는 이 작품의 매력은 냄새라는 이색적인 소재에서 이끌어낸 작가의 탁월한 상상력과
가족에게 구박을 받으며 자랐다. 그러던 어느 날 마법학교 마법사 양성학교
호그와트에서 편지가 오고 자신의 부모가 마법사였다는 사실과 어둠의 마법사 볼드모트에 의해 돌아가셨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해리는 이모와 이모의 반대를 이겨내고 호그와트 사냥터지기 해그리드의 도움으로 마법학교
고통, 재회를 통한 소중한 체험을 바탕으로 많은 문학작품을 생산하게 되었다. 피란으로 인한 유랑의 삶에서는 시․공간적 거리를 확대하고 체험을 통해 사실적 감각이 작품 속에 전해지게 되었다. 이러한 임진왜란은 문학의 모든 양식으로 형상화되었는데 소설, 설화, 전, 실기 등으로 형상화된다.
소설에서 이러한 60년대 문제(비약적 발전의 이면(그림자))는 작품 속에서 인물들의 관계 맺는 방식과 상황 설정을 통해 보여지고 있다. 과거에 대한 고착은 고향으로의 회귀로 현실의 삶에 부적응 한다는 것은 주인공의 자살로 형상화되었다 할 수 있다.
기존의 연구들을 보면, 김승옥의 작품을 자
기록을 토대로, 그는 하층민 사회의 추악한 측면을 비참하게 묘사하였는데, 이러한 시각과 완숙하지 못한 소설이론, 거친 문체 등이 계속 비판적 논의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다. 그는 19세기 말과 20세기 초, 프랑스를 뒤흔든 유명한 '드레퓌스 사건”때, 드레퓌스를 옹호하는 편에 서서 정의를 주장한다.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도시로 나가 식모 생활을 하면서 주인집 아들에게 몸을 뺏기고, 공장 여공, 버스차장을 거쳐 외팔이가 된 채 그녀의 마지막 종착지인 창녀촌으로 흘러 들어간다. 거기서 과거 자신을 흠모하던 창수와 우연히 만나게 된다. 원작인 소설에서 보면 창수가 식모로 일하던 영자를 쳐다
소설 속에 투영되었으나, 도덕적이고 사회적이 며 심리적인 정황을 제시함으로써 더 광범위한 개념의 종교적 문제 해결을 추구한다. 그 것은 통찰력과 열정에 관한 것이며 독자들을 자극하고 깊이 받아들이게 한다. 그녀의 작 품에 나타난 인물들은 처음에 극도로 평범한 사람들과는 달라 보
Ⅰ. 들어가며
고소설의 형식적 특징을 살펴보면, 주인공이 태어나서부터 죽을 때까지의 사건을 차례대로 서술하는 일대기소설(一代記小說)의 형식이 대부분이다. 《홍길동전》에서 시작되는 이런 형식은 ‘영웅의 일생’이라는 전승적 유형에 근거를 두고 있다. 한편, 《춘향전》처럼 주인공의 일
Ⅰ. 개요
일본은 장기적 시야나 철학을 갖고 있다기보다는 그 때 그 때의 상황에서 최선의 선택을 추구해나가는 타입의 국가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장기적 시야가 없기 때문에 막다른 골목에 다다랐을 때 군국주의와 같이 엉뚱한 방향으로 흐르는 경향도 있다. 따라서 일본의 향후 진로와 관련,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