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 周榮(詩品)에게서 초기 비평형태를 접하게 되었다가, 宋代 歐陽脩의 六一詩話 이후로 비평문학의 울흥을 보게 된다. 우리의 역시 고전비평 역시 신라가요에 대한‘其意心高·詞淸麗句·感動天地鬼神’이라던가,朴寅亮시에 ‘感動幽顯’등은 모두 작자의 창작력과 작품의 品格을 매김한 비평의
7. 조선의 소설문학
고소설이 한문소설과 국문소설로 분류·발전하게 된 내·외적 영향은 ⅰ) 당대인의 이념, 사상, 이데올로기의 변천, ⅱ) 독자층의 기호, ⅲ) 외부적인 영향관계(명·청 소설의 유입), ⅳ) 문학내적인 변화, ⅴ) 역사적 사건 등 문학외적인 영향(임·병 양란) 등이다.
박지원이 쓴 {열하
시가의 일반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한국 고전시가의 흐름을 이해하여 한국인의 사상적 기원을 고찰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한국의 고전시가는 고대사회에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그 연원이 매우 길다고 할 수 있다. 면면히 이어오는 한국의 고전시가를 이해하여 한국인의 문화적 특징을 살펴보고자
안정되었던 시대에 걸맞는 밝은 서정시로부터 혼란기를 반영하는 어두운 서사시까지 다채롭고 각부를 통하여 상고인(上古人)의 유유한 생활을 구가하는 시, 현실의 정치를 풍자하고 학정을 원망하는 시들이 많은데, 내용이 풍부하고, 문학사적 평가도 높으며, 상고의 사료(史料)로서도 귀중하다.
문학과 근조문학으로 양분하였다. 고려이전의 문학을 크게 여조이전편이라 설정해서 국문학의 근원 준비 과정으로 다시 세분하여 고대문학과정을 추구 서술한다고 하였다. 여조이전의 문학은 고대문학-삼국시대의 문학-통일신라의 문학-고려시대의 문학으로 세분하였으며 근조문학은 시가문학의 관
4. 향가의 작자
-향가의 작가로는 화랑과 승려가 주류를 이루고 있고, 이 밖에 낭도(郎徒)인 득오가 '모죽지랑가'를 짓고 일반 백성에 속하는 여성인 희명이 '천수대비가'를 짓는 등 신분이 낮은 층의 참여도 보인다. 향가의 작가는 왕에서부터 승려, 화랑, 평민, 천민까지 다양하며 여류의 노래도 상당
문학통사 2권」, (지식산업사 1989) pp.187-201
※ 경기체가와 고려 속요의 비교
경기체가는 속요와 함께 고려가요를 대표하는 시가이며 그 형태적 특질이 속요과 상통하는 점이 많으므로 속요과 경기체가를 총칭하여 별곡이라는 하나의 장르로 설정하자는 주장도 있다. 정병욱, 「별곡의 역사적 형
문학을 중심으로 논한 것이며 근대·현대문학은 그것들에 대한 부정에서 출발한 것이지만, 문학의 정치적 측면을 중시하는 것 등은 질적으로 전혀 이질적이면서도 공통되는 성격처럼 보인다.
2]중국 고대문학의 종류
1)희곡
유가의 예법을 "국가 건설의 근본"으로 삼았던 고대 중국사회에서는
말 일제의 계획적인 민족문화 말상정책에 반하여 만들어졌으며, 우리 민족고전을 발굴하여 주석에 힘쓰는 등 민족문학의 계승 및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