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가 화합을 유지하려면 정치를 버리고 자연을 택해야만 했다. 그러다가 사화가 일어난 다음에는 자연을 들어서 정치에 반격을 펴는 경향이 나타났다. 정치가 도학정치여야 하는데 그럴 수 없다는 것이 판명되자 자연에다 도학적인 의미를 부여하고 강호가도를 표방하는 데서 새로운 방향을 찾았다
자신의 아들이 엘리트로서 관계에 진출할 수 있다는 희망을 현실적인 것으로 갖기에 이르렀다. 11세기의 지적 생활은 아마도 이제까지보다 훨씬 다양하고 흥미진진하게 전개되었다고 볼 수 있다. 학문. 문학. 예술의 모든 분야는 급속히 팽창되고 도시 지향적인 문인계층에 의해 번창하였다. 이 모든 것
1920년대 한국 문단을 풍미하던 리얼리즘 문학 운동이 30년대 초 만주사변(1931)과 두 번에 걸친 카프 맹원 검거 선풍(1931, 1934)에 휘말리면서 급격한 침체기와 사상적인 전향기를 맞아 이론과 실천 사이의 심각한 괴리를 경험하고 있던 리얼리즘 작가들은 다음과 같은 두 갈래 길에 놓이게 되었다.
첫째,
이런 가무를 즐기고 음탕하게 놀아서 더 이상은 군신의 예절을 찾아볼 수도 없고, 드는 경비와 상주는 비용이 일일이 기록할 수 없을 정도였다.”고 하니 연행의 분방함을 짐작하고도 남음이 있다. 당시 왕과 그 주변 인물들의 유희탐닉은 팔관회와 연동회, 만승회 등의 불교 행사를 근거로 할 때
사대부들의 작품 활동과 그 작품 세계의 특성을 검토하였다. 흔히 18세기 초반, 진본『청구영언』이 편찬되던 시기에 창작활동을 했던 사대부 시조에서는 풍류지향적인 태도와 현실 세계에 대한 관심이 나타나고 있다고 보았다. 이어서18세기 중반 이후의 가집인 해동가요 계열 가집을 검토하는 과정
다음과 같다.
첫째, 역사적 모더니즘은 새로운 문학 형식의 발견과 창작 기술 확대의 계기를 마련하였다. 즉 모더니즘의 대표적 작가들인 구인회 작가들이 개발한 장시, 심경소설, 알레고리의 방법, 의식의 흐름 수법 등이 그것인데, 이는 카프 작가들이 창출한 단편 서사시, 리얼리즘 소설 형식과 대
(6) 근ㆍ현대의 불교
조선조 500년간 억압을 받았던 불교계는 근대로 접어들면서 일본의 침략으로 인해 또 위축되었다. 개항이 이루어진 다음 해인 1877년부터 일본의 침략과 더불어 일본 각 종파의 승려들은 국내 곳곳에 포교당과 사찰을 건립하고 국내의 승려들을 포섭 또는 개종시키기 위해 온갖 노
평가론적 연구를 통하여 지도 방법과 평가 방법을 연구함으로써 국어교육학의 독자적 체계를 구축해 나갈 수 있다고 보았다.
노명완(최현섭 외 1996, 16-64)의 연구에서는 국어교육학의 탐구 대상을 학생들의 ‘국어 생활’과 이에 대한 ‘교육적 노력’의 두 가지로 구분하고, 학생들의 국어 생활에 대
. 비록 다른 사람들의 저술을 많이 원용하였다고는 하나 <서유견문>은 유길준 나름대로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짜임새 있게 만든 입문서이다.
또한 韓末의 충신인 忠正公 민영환이 1896년 帝政 러시아의 마지막 황제인 니콜라이 2세 대관식에 한국대표로 참석했을 때의 기행문이었던 <海天秋帆>이 있다.
Ⅰ. 서론
문자는 언어가 가지는 시간적 한계를 극복하고 필요한 정보를 영구히 보존할 수 있는 획기적인 도구였다. 신분의 분화가 이루어지면서 지배층들은 문자를 통해 자신들만이 공유하기 위한 정보를 남기려는 욕구가 강했다. 우리 사회에서 한문학이 곧 국문학인 것은 고대 중국으로부터 한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