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 오광대
1과장 문둥북춤
문둥광대가 굿거리장단에 등장하여 시종 팔목을 떨면서 소고를 기묘하게 슬픔과 흥분이 엇갈린 춤을 춘다.
이는 조상들의 죄로 인하여 문둥이가 되었다는 인과응보의 상황으로처음에는 좌절과 절망으로 모든 것을 포기하나 병마의 고통과 인간의 천대를 내면의 신명의
고성 오광대
1과장 문둥북춤
문둥광대가 굿거리장단에 등장하여 시종 팔목을 떨면서 소고를 기묘하게 슬픔과 흥분이 엇갈린 춤을 춘다.
이는 조상들의 죄로 인하여 문둥이가 되었다는 인과응보의 상황으로처음에는 좌절과 절망으로 모든 것을 포기하나 병마의 고통과 인간의 천대를 내면의 신명의
고성오광대
제 1 과장 문둥광대놀이
불구의 문둥광대가 굿거리장단에 문둥탈을 쓰고 등장하여 자신의 신세를 한탄하며 통곡한다. 이는 조상들이 지은 죄로 인하여 자손이 문둥이가 되었다는 인과응보의 상황으로 처음에는 좌절과 절망으로 (대사 없이 춤으로 진행) 모든 것을 포기한 듯 병마의 고통
장단이라는 개념과 일치한다. 물론 한국의 장단은 탈라에 비해 훨씬 단순하다. 한국의 전통 음악에 인도의 탈라와 유사한 장단의 실제가 남아 있다는 사실은 한국이 남아시아의 음악적 전통의 영향하에 있음을 뜻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굿거리장단, 중모리 장단이라고 말할 때의 장단이
굿거리장단이 쓰이고, 반주악기는 꽹과리. 징. 장구. 북 등 농악기를 사용하고 있다. 춤은 ‘덧뵈기춤’이라고 부르는데, 배역에 따라서 그 인물의 성격이 춤으로 표현되어 종류가 분화된다. 극의 줄거리는 항상 같지만, 대사는 엄격히 고정된 것이 아니고 연희자의 흥취와 관객의 반응에 따라서 놀이할
기표
1. 더 샾,
2. 내 아이의 미래를 위해 꼭 먼 곳으로 가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3. 글로벌 시티(또는 글로벌 라이프),
4. 이국적(유럽) 풍경,
5. 서양 사람들
기표분석
1. 더 샾 (브랜드 명)
1) 서양의 음계를 사용한 브랜드 명을 사용하고 있다.
2) 굿거리장단, 휘모리장단과 같은 브랜드
상황에서도 나는 굿거리장단을 타고 있었다. - p.20
새 부채는 뻑뻑했다. (중략) 전생에 무용수가 아니었을까 싶을 만큼 부채는 손에 짝 달라붙었다. 우. 곁에 있던 아이들이 야유를 퍼부었다. (중략) 단맛이 고이는 향이었다. 다시 부채를 흔들었다. 부채에 저항하는 바람의 힘이 손목에 느껴졌다. - p.25
굿거리장단으로 부른다. 본래 무당들이 굿을 할 때 부르던 무가(巫歌) 《창부타령》에서 전화(轉化)된 노래로, 일제강점기 때는 피압박 민족의 비애와 분노를 담은 애절한 호소의 노래가 되기도 하였다. 후렴인 "늴리리야 늴리리야 니나노 난실로 내가 돌아간다"를 먼저 부르고 나서 “(1절) 청사초롱 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