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굿 음악
서울굿에서 쓰이는 무가는 청배, 만수받이, 노랫가락, 타령 등이 있으며, 춤을 반주하기 위해 굿거리, 당악, 염불, 거상 등의 장단이 쓰인다.
본래 노랫가락이 오락적인 사설이 아닌, 종교적 제의성을 갖는 사설을 갖고 청배무가에 연이어 노래한다. 타령은 무당이 굿의 중간 중간에 굿판에
목표
결과목표1) 장애 청소년들이 음악활동을 통해 인지발달 향상한다.
- 악기를 자신이 직접 다뤄봄으로써 성취감을 키운다.
- 악기 연주를 통해 장애청소년의 소근육을 발달시킨다.
- 전통문화를 배움으로써 문화적 소양을 향상한다.
결과목표2) 장애 청소년들이 합주와 발표를 통하여 상호작용
Ⅰ. 서론
현재의 음악교육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 음악교육자로 코다이와 오르프를 들 수 있다. 이들은 음악교육이 무엇을 의미하며 또한 어떻게 음악교육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확고한 철학을 구축하였고 그 철학과 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음악과 교수-학습방법론을 개발하였다. 특히 코다이
유아국악교육 교육적 가치, 교수-학습 방법
1. 국악의 개요
1) 국악의 개념
국악이라는 단어가 우리의 음악을 지칭하기까지 우리의 음악은 향악(鄕樂), 아악(雅樂), 정악(正樂) 등의 용어로 불리어 왔다. 국악이라는 용어로 불리게 된 것은 1907년 당시 음악기관이던 장악원의 악사 직명을 ‘국악사
Ⅰ. 교방이란 : 진주 교방 개관
1. 진주 교방의 정의와 역할
교방은 고려시대 악가무 등 각종 기예를 가르쳐 기생들의 높은 문화수준을 유지시키고 지방에 악가무와 더불어 풍속을 전파하는 역할을 한 기관이다. 한 때, 권번의 여러 행사에 조치되어 지방의 권번 문화를 화려하게 수놓은 기관이라는 말
Ⅰ. 개요
판소리는 노래로 하는 소리와 말로 하는 아니리가 섞여서 엮어진 극적인 음악이다. 그런데 그 사설을 보면 등장 인물의 대사뿐만이 아니라 장면의 해설까지 들어 있으니 서사적인 음악이라고 하겠다. 판소리가 말로만 엮인 것이 아니고 소리로도 불리기 때문에 사설은 산문체
Ⅰ. 서론
우리 문화는 일제시대를 겪으면서 억압되고 왜곡되었다. 우리의 정서 또한 많이 변해 버렸다. 창가 교육을 비롯한 일본식 서양 음악 교육은 아이들에게 일본 창가에 길들게 했고, 대중들은 일본 뽕짝 가요에 빠지게 되었다. 아이들의 놀이 문화도 마찬가지다. 현재 아이들이 하고 있는 놀이
Ⅰ. 서론
대한민국 헌법 제9조에 『국가는 전통문화의 계승 · 발전과 민족문화의 창달에 노력하여야 한다.』 그리고, 교육법 제1조에『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완성하고,···』, 또한 교육법 제2조 3항에 『민족 고유문화를 계승·앙양하며, 세계문화의 창조발전에
Ⅰ. 개요
오늘날 우리의 주변에는 서양음악 일색이며, 더욱이 저속(低俗)하고 퇴폐적(頹廢的)인 음악들이 범람(氾濫)하여, 실로 음악공해(音樂公害)에 시달리고 있다. 외래음악은 무조건 나쁘다는 말이 아니라, 퇴폐적이고 저속한 음악이 아닌 양질의 음악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외국어 교육에 앞서 모
Ⅰ. 서론
전통음악이란 우리나라의 고유 음악, 고전음악을 통틀어 말하는 것으로 국악, 또는 한국음악 등의 용어와 동일한 뜻으로 혼용되어 쓰이고 있다. 우리나라 전통음악을 국악이라고들 한다. 이 말은 음악을 크게 나눌 때 전통음악을 20세기 이후에 널리 퍼진 서양 음악과 구분 짓는 개념으로 통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