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단과 피리의 소리는 나를 또한번 궁금하게 만드는 모습들이었다.경기민요의 장단이 주로 굿거리. 자진타령. 세마치 등이 쓰이며 5음 음계의 평조 선법에 장. 단 3도 진행이 많다고 한다. 이런 장단에 맟추어 고운소리와 우리의 전통악기의 어울림이 어느 가요의 악기와 소리보다도 더 컸다. 한곡의
장단 - 1~4장 : 3소박 20박 한 장단
5~10장 : 3소박10박 한 장단
6. 도드리(파생된 순서대로)
계면 가락 도드리
- 순수 계면조 X (어디서 파생되었는지 알 수 없다.)
- 장의 구분이 없이 43장단
- 「삼죽금보」 : 굿거리로 소개되어 있음.
- 타령장단 계통
요즘에는 계면, 양청, 우조 순으로 연주
강강술래는 전라남북도를 중심으로 한 서남해안권에서 넓게 이뤄진 민속놀이이다. 강강술래에는 각 과정에 따른 노래, 두 명이 함께하는 놀이, 여럿이 함께하는 놀이, 원무 등 다양한 놀이적인 요소가 내포되어 있으며, 비단 놀이로서만이 아니라 중모리, 자진굿거리, 자진모리 등의 장단과 함께하는
굿거리> 등은 모두가 느린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가장 빠른 장단에서 끝을 맺는다. 한국 음악은 서양 음악과는 달리 일정한 형식이 있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 장단이 음악을 대표 한다.
Ⅱ.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원리
몸체나 얇은 막을 진동하여 소리내는 악기란 몸체를 외부의 충격에 의하여 진동
장단을 청하고 춤을 춘다.
의상은 김진옥이 어렸을 때는 자주 무당의 옷을 징발하여 썼다고 하며, 그러한 연유에선지 목중의 원색 더거리(더그레)같은 것은 몹시 화려하다. 팔목중은 원래 장삼 위에 더거리를 입으며, 더거리는 붉은 원동에 초록색 소매를 달고, 소매 끝에 각기 청황남색 등의 끝동을 달
굿거리 등 여러 가락을 변주하여 새로운 신명이 나게 한다.
-개념과 틍징
농악의 판 굿에서 장구잽이가 혼자 나와 멋짐 발림을 하여 가지가지 장구가락으로 솜씨를 보이는 놀이, 설장구란 원래 농악에서 장구잽이의 우두머리를 뜻하였으나, 농악을 치는 판 굿에서 우두머리인 설장구가 나와 솜씨를 보
완중한 염불, 리듬이 명확한 타령, 유장한 굿거리 곡 등을 사용한다. 산대 춤은 봉산 탈춤이나 오광대 놀이의 덧배기 춤에 비하여 비교적 전아한 맛이 있고 형식미를 갖추고 있다. 이것은 아마 경기인의 기질이나 궁중무 의 영향 등에서 온 것이 아닌가 생각되나 더 분석적인 검토가 필요할 것이다.
학급명
유아연령
지도교사
일시
생활주제
우리나라
주제
우리나라의 전통
목표
우리나라의 전통민요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우리나라 장단에 맞춰 신체표현을 할 수 있다.
시간/활동명
활동목표
활동내용
교육과정관련요소
활동자료
등원 및 자유선택 활동
(9:00~10:20)
바르게 인사를 나눈다
하루 일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