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물놀이 역사
농악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는가 하는 문제는 문헌이 없어서 상고할 길이 없다. 그러나 한민족이 한반도에 정착하여 농경생활을 시작한 그 때부터 있었으리라 추측된다. 즉, 삼국시대에는 5월의 파종 후와 10월의 농공필(農功畢) 후에 하늘에 제사하는 제천의식(祭天儀式)이 있었다. 이
Ⅰ. 개요
일반적인 역사 연구는 앞의 문헌작업에 전적으로 매달려 있기 일쑤였다. 그래서 문헌에 기록되어 있지 않으면 역사 서술이 불가능한 것으로 간주하거나, 문헌사료를 일차사료라 하여 문헌기록을 지나치게 맹신하여 사료의 기록을 옮겨 서술하는 것으로 역사 서술은 끝난 것으로 만족하는
노래를 좋아하는 습성은 고대로부터 전승되어 온 우리 민족의 전통이었다. 위지동이전의 기록에 보면 얼마나 굿을 즐겼는지 명절이면 노래와 춤으로 몇일밤을 세웠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러한 전통적 생활은 고대사회로 올라갈 것 없이 일제 때만 해도 흔히 체험할 수 있었다. 일제 당시 우리 민족은
Ⅰ. 들어가며
무용음악. 우리는 ‘음악’이라는 뒷 단어에 더 악센트를 주며 연구를 시작하였다. 무용음악이라 하면 사전적 의미로는 무용 작품의 창작을 위하여 만든 음악 이라 하겠다. 하지만 우리가 연구를 하면서 알게 된 것은, 무용음악이 꼭 작품의 창작을 위해 만든 음악이라기 보다 기존
Ⅰ. 개요
현재 학교에서는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하여 적극적인 풍물놀이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우리 문화이면서도 오히려 너무 낯이 선 문화가 되어 가고 있다. 그 요인 중 하나가 교사들에 대한 풍물놀이 관련 연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교사들이 지도 능력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Ⅰ. 사물놀이의 등장
건축가 김수근이 1977년에 지은 `공간사랑`이라는 건물이 있다. 이 곳은 그가 문화의 터전을 일구기 위한 장소로써 마련한 곳이었으며 많은 예인들이 즐겨 찾곤 했다. 사물놀이의 탄생도 이곳에서 비롯된다.
늠름한 모습의 청년들이 스스로 `남사당의 후예`임을 자처하며 첫 사물
무당과 굿
(1) 무당굿을 거행하는 무당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①직능을 기준으로 하여 사제무, 의무, 예언무, 무악무의 네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②성별이나 입무과정을 무시하고 그들의 직능 성격만을 기준 하여 굿을 주로 하는 굿무, 독경을 주로 하는 경무, 굿과 독경의 중간형태의 무사를
조선 후기의 음악
임진왜란, 정유재란, 정묘호란, 병자호란 등 크고 작은 전란은 많은 악기를 소실시키고 악공들이 흩어지게 했다. 그래서 부족한 악기를 보충하기 위해 때에 따라 악기도감, 악기수개청, 악기조성청 등의 임시기관이 세워졌고 음악문화의 복원을 위해『악학궤범』이 수차 복간되었으
(1) 정의
광대의 창조(唱調)와 창사(唱詞)의 총칭.'판'이란 노름판, 싸움판, 씨름판의 판과 같이 어떤 일을 하는 자리, 곧 '무대'란 뜻이며, '소리'는 노래와 사설을 뜻한다. 이 판소리는 전통적인 민속적 연예(演藝) 양식으로 이야기를 노래로 부르는 형식이다. 흔히, 판소리의 대본을 판소리 사설, 그 창
Ⅰ. 서론
판소리란 부채를 든 한 사람의 창자(唱者:소리꾼)가 고수(鼓手:북치는 사람)의 북장단에 맞춰 창(소리), 아니리(말), 너름새(몸짓)를 섞어 이야기를 엮어가는 극적인 음악이라 할 수 있다. 소리꾼이 부르는 서사적인 노래를 한문으로는 잡가(雜歌), 본사가(本事歌), 창가, 극가(劇歌) 등으로 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