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序
蔚山은 아름다운산과 푸른 바다, 오천년의 歷史의 숨결이 살아있는 고장이다. 남으로 향하던 태백의 정기가 힘차게 솟구쳐 가지산과 신불산을 이루었고, 울산의 문화를 낳은 태화강은 동해로 흐르며 풍요와 믿음의 땅으로 만들었다. 先史以後 蔚山은 문명의 아침을 개척한 고장으로 한반도
其三
고인(古人)도 날 못 보고 나도 고인 못 뵈
고인을 못 봐도 녀던 길 알페 잇네
녀던 길 알페 잇거든 아니 녀고 엇뎔고
고인이 성현을 지칭한다는 것은 우리들 모두 잘 안다. 그러므로 배운다는 것은 성현이 가던 길을 그대로 본받아 따르는 것이다. 진리는 내가 발견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발견
서양의 에세이(essay)?
: 몽테뉴 ≪수상록≫ 이라는 책 이름에서 비롯.
베이컨에 의해 영국으로 도입, 발전하게 된다.
일본이 에세이를 도입하면서 우리나라의 수필을 같은
것으로 규정, 두 개념 사이 혼란을 가중시키기도 함
우리나라의 수필은 서양의 영향을 받아 발전하지 않음
이 책에 나타난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고려가 몽고, 즉 원나라로부터 치욕을 당한 것에 대해 반성하는 한 방법으로 부당한 사대주의에 저항하고 있다. 전집 권1에서 조정의 중신이 몽고어를 능숙히 구사할 줄 아는 역관 출신이라 해도 공식석상인 합좌소에서 역관의 통역도 없이 직접
Ⅰ. 개요
1923년 토월미술회(土月美術會)와 더불어 화단발달을 보여주는 조직이 고려미술회(高麗美術會)이다. 수십 명의 서화가가 ‘조선의 미술. 특히 나려시대의 고유한 미술을 회복하여 개척할 목적을 가지고 동인제로서 9월에 출발한다. 이 당시는 미술교육열이 높았는데 중앙고보에 도화교실을 개
9) 마장전
방경각외전에 실린 마장전은 유생들의 위선적 교우 풍자를 주제로 삼고 있다. 마장전에서 하층민으로 보이는 인물들이 광통교 위에서 벗과 사귀는 법을 논하면서 상층민이 말거간꾼들 이상으로 술수를 써서 벗을 사귐을 비판하였는데, 마장전은 이러한 모습을 화자가 관찰하는 형식에 의
Ⅰ. 서론
교육은 그 국가가 필요로 하는 인간육성을 위하여 필수적인 작업이다. 이는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동서고금을 통하여 어느 국가에도 예외가 없는 것이다. 그러나 교육의 목표는 시대와 국가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국가가 요구하는 인간상이 어떻게 상정되느냐와 관련
Ⅰ. 풍수(풍수지리학, 풍수지리사상)의 개념
풍수는 음양오행설을 바탕으로 땅에 관한 자연이치를 설명하는 이론이다. 풍은 바람으로 기후와 풍토를 가리키며, 수는 물에 관한 모든 것을 가리킨다. 이러한 자연의 모습을 구별하여 인간의 운명과 대응시키는 생각이 풍수사상이다. 풍수의 기본원리는
Ⅰ. 서론
인간의 생활은 자연의 바탕 위에서 영위되고 있으므로 생활에 요구되는 각종의 자원적 근원은 모두 자연의 소산물에 의존하게 된다.
그러므로 인간의 활동은 일종의 자연과의 "동화작용"이며, 인간의 사고는 자연과의 접촉에서 발생하는 느낌이라고 해석된다. 따라서 문화는 인간과 자연의
2) 서민가사
서민에 의해 지어졌거나 서민의식을 가진 양반에 의해 지어진 가사로서 서민들의 의식과 생활감정을 잘 드러낸 가사를 말한다. 음영 서민가사와 가창 서민가사로 나누어지는데 음영 서민가사는 주로 부당한 징세와 양반관료의 부정부패에 대해 비판한 현실비판류와 연정 및 상사를 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