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머리말
가사(歌辭) 문학은 4·4조의 율조라는 형식과 한 행이 4음보로 되어있다는 것 외에는 까다로운 형식이 없어 창작이 비교적 용이하였고, 이로 인해 사대부들의 문학으로 자리 잡았다. 사대부들이 문학의 주 담당계층 임을 인지할 때에 ‘가사’는 국문학을 대표하는 문학의 종류 중 하나라
가사문학의 작품만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다. 이 안에는 고려 속가나 경기체가, 악장, 등 시조보다 긴 형태의 노래를 통칭한 것이다. 그리고 歌詞란 명칭은 주로 악곡을 수반한 시가를 뜻하기도 하고, 歌辭는 시조와 가사를 통칭하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이병기․백철의 국문학 전사
1. 실학
1) 실학의 발생
- 실학은 ‘실사구시’의 약칭으로 중국 전한서의 “학문을 닦고 옛 것을 좋아하며, 실제의 일에서 옳은 것을 구한다.”는 말에서 연원한다. 중국에서 실학이 출현하게 된 것은 17세기 후반기에서 18세기 전반기 사이로, 고증학풍의 출현에 따라 점차 실사구시의 학풍이 형성되었
가사의 전반적 특성에 대해 알아보겠다.
Ⅱ. 歌辭의 名稱과 槪念
가사는 시조와 함께 조선조 문학의 쌍벽으로서 일제시대까지 면면히 창작, 향유되어 온 우리 고유의 문학 장르이다. 현재까지 발굴된 것만도 2000편에 가깝고 규방가사의 異本들까지 합하면 수 천편에 달하여 작품의 수량 면에서 국문학
가사(十二歌辭), 사당패나 광대들에 의 단가(短歌), 소리꾼들의 잡가(雜歌) 및 서도창(西道唱昌)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1.2 가사의 장르 처리 문제
'가사'는 그 내용이 복잡다기하다는 점에서 국문학의 다른 어떤 시가 형태보다도 두드러지기 때문에 논자에 따라서는 이 장르를 시가 문학 속에 포함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