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동양의 철학(사상)
老莊思想은 제자백가 가운데 도가학파를 이룬다. 특히 道家는 儒家와 사상적으로 대결을 이룬다. 儒家와 墨家의 싸움, 儒家와 道家의 싸움, 儒家와 法家의 싸움은 진한시대를 거치면서 支配層의 統治理念으로서의 儒家와 민중의식 속에 ‘잡초와 같은 哲學’으로서의 道敎의
도움을 주고받는 관계로 파악하였다. 또, 자연은 생명의 장(場)이며, 인간은 자연 속의 생명으로서, 생명을 통해 인간과 자연이 연계되어 있음을 강조하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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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동양의 철학
老莊思想은 제자백가 가운데 도가학파를 이룬다. 특히 道家는 儒家와 사상적으로 대
도의 기법과 수련 이념을 합리적으로 정립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원래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깨달음(覺)’이라든지, ‘무(無)’, 또는 ‘공(空)’, 혹은 ‘도(道)’ 등의 개념과 사상들을 직각(直覺)적인 경험에 바탕을 둔 무도 수련을 통하여 현대 서양인들에게 체계적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것
도가
1) 노자의 국가관
老子는 인간의 힘과 노력을 통하여 인위적으로 보다 바람직한 국가의 이상, 보다 바람직한 권력의 이상이 구현될 수 있다는 믿음에 기초해서 그 국가의 관념 같은 것들을 그려내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이 점에서 노자의 국가에 대한 관념, 권력에 대한 관념은 일상적 범주를 벗
Ⅰ. 개요
동양 윤리 사상의 연원은 고대 중국과 인도의 윤리 사상에서 찾을 수 있다. 그 중에서 오늘날까지 우리 한국인의 삶 속에서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사상은, 중국에서 발생한 유학과 도가(道家) 사상 및 인도에서 발생한 불교 사상을 들 수 있다.
유학은 고대 중국의 요순(堯舜) 시대와 하(夏),
도가 : 유가와 함께 중국 철학의 두 주류를 이루었던 학파
▶ 인위를 버리고 참된 도를 직관적으로 체득해야 할 것을 강조
▶피세주의적 경향, 급변하는 시대에 대처하는 개인의 정신수양 강조
▶ 하층민 중심으로 전파되어 중국 문예의 발달의 중심사상으로 그 역할을 함
노자도덕경
노자가
1. <장자>의 저자 장주(莊周)
장자는 본명이 장주(莊周)인 장자가 저술한 책으로 도가의 시조인 노자가 쓴 것으로 알려진 도덕경(道德經)을 기본으로 하여 보다 분명하며 이해하기 쉽도록 써진 도가의 책이다. 한(漢)대의 역사가 사마천에 의하면 장자는 전국시대 송(宋)나라의 몽(蒙:지금의 허난 성(河
도는 인간 이성과 신앙 내용이 모순되지 않고 조화될 수 있음을 설명하려는 것이었지만 존재자들을 서로 다른 등급으로 이해하는 사유는 변하지 않았다. 아퀴나스는 오히려 그런 사유에 의지해서 궁극적 존재를 증명하는 방법을 택하였다. 그 결과 자연적 사물과 인간존재 그리고 신존재는 더 이상 같
도교(道敎)란?
도교는 유교, 불교와 함께 중국 3대 종교의 하나이다. 도교의 교리는 노장(老莊)의 무위자연(無爲自然)사상을 중심으로 불로장생(不老長生)을 추구하고, 시대에 따라 복점(卜占),오행(五行),의술 등을 혼합하며, 한편으로는 유교,불교의 윤리나 의례를 융합하여 성립되었다.
도교 용
(2)도가 사상
중국사상의 정면이 유가라면 반면은 도가(道家)다. 일반적으로 말하면 태평성세에는 유학이 번성하고, 난세에는 도교와 불교가 번성하여 신도가 급증하였다. 이와 마찬가지로 사람들의 개인 생활 속에서도 사업적으로 성공하면 유가의 정통관점에 대한 신념이 강화되고, 실패하면 다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