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프로그램을 받을 필요가 있다는 것이 속속 밝혀지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영재들은 도움을 받지 않고도 저절로 뛰어나게 되기는 어렵다. 영재교육을 받은 일부 어린이들은 특별 교육 프로그램의 덕을 많이 입어, 자기 자신에 대해서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고, 다른 사람과
교육을 제공하였다. ‘기쁨의 집’ 학생 수는 40~70명으로 연령의 제한을 두지 않았으며, 보통 12세에서 20세까지 교육을 받았다. 이 학교는 비토리노가 사망할 때까지 인문교육의 장으로서 많은 제자들을 길러냈다. 그는 ‘기쁨의 집’을 통해 기독교와 고전교육과의 조화와 지·덕·체의 일체화를 이루
미래 사회에 적합한 인간상은 지·덕·체의 조화로운 발달을 추구하되, 동시에 자신만의 독특한 삶의 스타일도 형성해야 함을 요구하고 있다. 전인적 성장을 추구하는 교육은 주지주의 교육에 의한 폐해를 극복하고자 ꡐ지·덕·체의 조화로운 발달ꡑ을 강조한다. 지·덕·체의 조화로운 발달을
교육목표 분류학, 편람2: 정의적 영역』이 우리말로 번역된 1967년 이후였다. 여기에서 정(情)과 의(意)는 헤르바르트가 주장한 인간의 능력 중에서 지(知)를 제외한 정(情)과 의(意)를 단순히 합친 조합이 아니다. 오히려 거기에 Spence가 분류한 지(知), 덕(德), 체(體)중에 덕(德)을 포함시켜 정의(情意)로 규
Ⅰ. 서론
도덕과 교육은 건전한 도덕성의 토대로서 덕을 습득케 하기 위해 인지적․정의적․행동적 접근을 통합적으로 추구하는 교육적 관점에 입각해 있다. 학생들에게 진정한 덕성을 형성시키고 그럼으로써 유덕한 인격을 구유하게 하기 위해, 우리 사회에서 중요시하는 기본 생활 습관과
교육의 목적을 내세를 위한 준비에 있으며, 이 준비는 박식과 덕과 경건 등의 세 방향에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하였다. 즉 첫째, 지적인 도야로서 지식을 계발하며 모든 사물을 알기 위하여 노력하는 것, 둘째, 도덕적 도야로서 도덕을 실천하여 만물 및 스스로의 지배자가 되게 하는 것, 셋째, 종교적 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콜버그는 도덕적 원리란 연속적인 자연적 발달의 도달점이라고 하는 피아제를 지지하며 개인이나 문화에 관계없이 보편적인 도덕원리가 있고, 단지 발달의 진행속도와 종착점이 다를 뿐이라는 사실을 주장하고
Ⅰ. 서론
전인교육이란 지, 덕, 체, 기를 고르게 성장시키고자 맞추어진 교육을 말한다. 현대의 교육이 명목상으로는 전인교육을 추구하지만 실제적으로는 지식교육에 치중했던 것이 사실이다. 학교폭력은 상대방에 대한 배려나 인간성이 발휘되지 않아 발생하는 만큼 전인교육은 학교폭력방지를
Ⅰ. 서론
전통적으로 교육은 지, 덕, 체가 조화를 이룬 바람직한 인간의 육성을 지향하는바, 인간성을 회복시키려는 의지는 교육을 통해서 실현 가능할 것이다. 오늘날 많은 미래학자들이 ‘교육에 미래가 있음’을 주장하는 것도 이러한 맥락에서이다. 교육은 효과는 느리지만 크고 확실하다. 얼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