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맵 수업 방식은 기억력과 이해력을 높이는 데 효과적이다.
핵심 단어라고 하는 것은 나타내고자 하는 내용을 대표할 수 있는 중심된 생각이나 개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단어나 이미지(그림, 기호 등)이다.
과학자들은 현재 우리의 필기 내용의 90% 이상이 불필요한 단어들이라고 한다. 그
마인드맵의 의의와 구조
1. 마인드맵의 정의
마인드맵은 두뇌의 기능들을 정확히 파악한 후, 그 기능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학습 방법으로 두뇌의 활용도가 높아진다면 우리가 기대하는 것보다 만족한 교육의 효과를 얻게 될 것이다. 두뇌의 기능을 향상시키면 흥미를 느끼고, 지적
마인드맵을 발전시켰다. 즉 부잔의 체계는 왼쪽과 오른쪽 대뇌 반구의 담당기능 통합하도록 고안된 것이었다.
마인드맵을 할 때, 단어뿐만 아니라 상징 기호, 색상을 사용하여 아이디어를 기록하기도 한다. 상징 기호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단어와 이미지가 필요하다. 상징기호, 색상, 이미지 등은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기르는데 매우 유용한 기법이다. 특히, 짧은 시간에 쉽고 재미있게, 능률적인 학습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현장에서 사용이 권장되고 있다.
3. 마인드맵의 이론적 근거
마인드맵의 이론적 근거는 두뇌이론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1970년대 초, 캘리포니아 공
교육 현장에서는 어떤 기법들이 사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없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기업계나 교육계에서 어떤 기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는지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아서 정확한 실태와 현황을 알 수 없다.
Ⅱ. 마인드맵의 정의
영국의 심리학자 토니 부잔(Tony Buzan)은 학교에서 수년간 공부를 하
문화인류학은 인류학의 한 분야이다. 사회학이 인간의 집단생활인 사회에 관한 연구인 것처럼 인류학은 인간에 관한 연구이다. 인간에 관한 연구는 많은 사회과학에서 이루어지고 있지만, 인류학은 인간을 전체로 하여 연구대상으로 하고, 인간의 문화와 인간의 신체적 특징을 연구의 대상으로 한다는
3차시 개인적 실천.
3차 프로그램에서는 단체적인 자기 주도적 학습으로 가기 전 자신 내부 스스로의 자기 주
도적 학습을 이끌어 낼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1차 2차 프로그램을 통한 동기유발을 바탕으로 자신이 원하는 학습을 만들어 가는 것이다. 우리 조는 개인적 자기 주도적 학습을 큰 틀
교육을 병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초등학교 입학 직전인 6~7세가 되면 따로 그룹과외나 학원을 통해 독서교실, 한자 등을 시작한다. 논술에 대비한 조기 교육이다. 철학, 마인드맵, 동화구연 학습도 7~8세면 이뤄진다. 구술면접을 겨냥한 것이다. 외고, 과학고 등 특수목적고를 가려면 중 1년부터 사설학
교육에서의 활용
- 데이터 파일 자료 학교 홈페이지 탑재해서 활용
- 이메일 음석녹음을 통한 사자성어 학습 지도
넷째, 마인드맵을 이용한 한자어 수업을 하는 것이다.
마인드맵은 수행평가하기 좋은 자료이다. 컴퓨터 교과와 통합하여 컴퓨터 시간에 활용방법을 교육하고 컴퓨터 과제로 내용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