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문화의 주체성
그 다음은 우리 문화의 주체성에 대해 이야기 해보자. 우리는 전통문화와 단절된 시기를 거쳤왔다. 일제강점기와 전쟁, 급속도의 근대화 과정을 겪으며 전통문화와 현대문화가 단절된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일제강점기에는 일본의 문화, 근대화 과정에서는 미국 등을 비롯한 열강
리차드 노만 쇼(Richard Norman Shaw;1831~1912)
후기 빅토리아왕조의 영국주택 건축가 중에서 가장 다재다능하고 대표적인 건축가이다. 그는 건축어휘를 지속적으로 혁신시켜서 명성을 얻은 것이 아니라, 확실하고 손쉽고 독창성있게 기존양식들을 전개시키고 조합하는 능력, 특수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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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건축가 베르니니란?
베르니니[Bernini, Gian Lorenzo]는 이탈리아 바로크 시대의 가장 위대한 조각가이자 건축가·화가·극작가로 활동했던 인물로, 바로크 조각 양식을 창조하고 크게 발전시켜 미술사에서 바로크 조각의 독보적인 존재로 거론되며, 건축가로써도 큰 업적을 남긴 인물이다. 하지만
5. 기록 문학의 발달
이 시기의 특징 중 하나가 기록 문학(수필)이 많이 등장했다는 사실이다. 이 시기의 수필들은 일기, 기행, 내간, 평론, 기타의 글들로 분류할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운문의 투를 벗어나려고 노력한 흔적이 보인다. 초기에는 한문으로 된 수필이 많았지만 후기
○2통일과 번영 : 레콩키스타의 연장
이사벨Ⅰ세와 페르난도Ⅱ세는 르네상스 시대의 신흥 군주로서의 지위를 확립하면서 지역 귀족과 합세하여 왕족의 권위를 세웠다. 이런 과정에서 에스파냐라는 단어가 출현하게 되었는데, 이는 고대에 스페인을 지칭하던 히스파니아에서 유래하였으며, 아라곤 왕
, 교습 스케치북, 그림의 일루젼등을 강의
리오넬 파이닝거(1871-1956) :
바우하우스의 판화공방을 맡아 후진을 양성
오스카 슐렘머 :
석조의 제작과 지도, 건축 공간적인 구성에 맞추어 모든 자연행태를 기하학적 형태로 환원하면서도 그것들 에 대상적인 성격을 가미한 독특한 추상양식을 창안
-포스트모던이란? (VCR)
포스트모던이란 개념은 찰스 젠킨스(Charles Jenkins)가 쓴 “포스트모던 건축의 언어”(The language of post-modern architecture, 1977)에서 처음으로 공식적으로 쓰여졌다. 1960년대부터 건축, 미술, 음악 그리고 문학을 통해서 서구사회와 문화의 변화를 규정하는 개념으로 쓰였다. 후기현대라
미술에서 따온 기본적인 형식인 바실리카형 구도, 신전과 영묘의 원형 구도와 이에 따른 반구형의 천정구도, 원형경기장의 수도교를 구성하는 아치열주 등이다. 또한 로마네스크 미술에서 나온 새로운 건축요소는 목재 버팀 구조의 천정을 석조로 된 반원통형의 궁륭형 천정으로 바꾸어놓은 것이라고
건축사에서 기념적인 역할을 한다.
이처럼 루시오 꼬스따는 그의 일생에서 많은 작품을 남겼을 뿐만 아니라 후대의 건축가들에게도 지침이 될 만한 업적을 많이 남겼다.
-조사 : 이수진
2. 오스카 니마이어
사람들은 건축물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건축가에 대
본명 : 샤를르 에드아르 잔네르.
1887년 10월 스위스 라쇼드퐁 출생.
1900년 고예학교에 조각술 학생으로 입학 지도교사인 화가 레플라트니에
(Chares-L`Eplattenier)의 가르침아래 미술과 건축 실내장식을 시작.
1908년부터 1년 남짓 오귀스트 페레(Auguste Perret)의 사무소에서 근무
1911년 ‘동방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