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의 경학 사상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 이러한 유학사상은 정치원리, 예속, 법제, 교육제도 등 삼국시대의 사회생활에 폭넓게 영향을 미쳤다. 또 개인 윤리와 사회 국가 윤리에서도 삼국이 당면한 사회국가 질서를 정비하고 중앙 집권적 국가 통치제를 유지하기 위해 원용하였다.
1) 고구려의 유학
1.한국인은 단일 혈통이 아니다.
우리민족의 원류가 북방계와 남방계로 이뤄져 있다는 것은 학계가 다 잘 알고 있는 사실임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단일 민족을 내세우고 있는 것은 기이한 일이다. 민족의 동질성과 민족적 역량을 결집시키기 위해 나온 얘기이지만 이는 역사를 바로 보는 길이 아닌 것이
Ⅰ. 서론
조광조는 한 시대를 풍미하고 형장의 이슬로 사라졌다. 그에 대한 의견은 분분하지만, 그의 개혁성은 빠뜨릴 수 없는 것이다. 그는 그 시기의 나라가 어떻게 흘러가는지 알고 있었다. 그의 개혁사상은 치국의 도 중에서 왕의 도리를 가장 주요시 여기는 왕도정치였다. 정암은 왕과의 경연에서
오늘날 세계적으로 ‘근대성’에 대한 본질적 성찰이 활발하다. 이것은 이제 구미의 전유물이 아니고, 바로 한국땅에 사는 우리들의 과제이기도 하다. 서구 사회를 비롯하여 한국에서 과학기술의 발전, 경제성장, 정치적 민주화, 더욱 철저해지는 다원화와 해방사상 등은 아무런 대가없이 이루어진 것
18세기 朝鮮時代의 르네상스기, 왕조의 중흥이 활짝 핀 전성기등 여러 문구가 앞에 붙어 다녔던 인물이 바로 正祖(1776~1800)이다. 물론 이 시기를 꽃피우기에는 그 전 왕조인 英祖의 힘을 무시할 수는 없다. 그러나 왕권강화와, 정치세력들을 통합하고 개혁적인 정치 추구와, 여러 학문을 수용하고 문예부
정치적 관점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1. 일본
임진왜란이 일어날 시기 일본에서는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전국시대를 끝내고 전국통일이 이뤄낸 상태였다. 전국시대는 사무라이들의 세계였으나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그 시대를 통일하게 된 것이다. 그는 오랫동안의 혼란기를 극복하고 전국시대를
쇠퇴하고 개인상인들이 출현하였다. 상인들의 활동이 점차 적극화되면서 자연경제를 해체하기 시작하였으며, 상업자본이 장성함에 따라 대상인들은 대외무역에까지 진출하게 되었다. 상업자본의 장성, 상인 및 상인화 한 중인계층들의 적극적 진출로 이 시기 계급적 모순은 복잡하게 엉켜지게 되었다
정치․경제․문화의 주도권을 쥐었다고 생각된다. 이와 같이 매우 제한된 소수의 귀족가문이 사회적인 지배세력을 형성하고 있던 시대가 삼국시대(三國時代)였다.
신라의 신분제도(身分制度)
(1)골품제도(骨品制度)의 성립
삼국시대 신분제사회의 실태를 가장 잘 나타내 주는 것은 신
정치
① 19 세기 중엽, 안으로 세도 정치와 부패한 양반 사회에 대한 농민의 저항이 커져가고, 밖으로 서양 세력이 접근해 오던 시기에 흥선 대원군이 집권하였음을 이해한다.
② 흥선 대원군의 개혁 정치는 왕권을 강화하고 농민의 생활을 안정시켜 조선 왕조의 통치체제를 제정비하는 데 의도가 있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