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세기는 양반지배체제가 확립되던 시기이다. 사림정치의 개막으로 중앙에 진출하여 권력을 소유하게 된 신대사족(臣大士族)과 정계진출에 실패하여 겨우 지위만 유지하는 한미사족이 나타나게 된다. 또한 사족층 내부에서도 유력사족과 그렇지 못한 하층사족 · 이향사족은 배타적 관계에 놓여있었다
사림의 풍류 취향을 전형적으로 구현하고 있으며, 16세기 사림정치의 구도 속에서 형성된 독특한 군신지도의 전형을 연군의 문학으로 구현하고 있으며, 술노래를 통해서는 당대 선비들의 질박한 음주문화를 잘 형상화했을 뿐 아니라 술꾼의 자기성찰 자기관조를 독특한 어법으로 그려내기도 했다. 그
사림파의 성리학의 성격비교
훈구파는 성균관과 같은 관학에서 사장학(시와 문장) 중심의 공부를 한 반면, 사림파는 서원과 같은 사학에서 경학(성리철학)에 몰두하였다. 훈구파가 대지주인 반면, 사림파는 대부분 중소 지주적인 경제기반을 가지고 있었다. 훈구파가 중앙 집권적인 정치체제를 추구
Ⅱ. 훈구와 사림에 대한 인식
1. 당파성론에 따른 훈구․사림의 이해
-일제 식민사학자들의 인식
-한민족의 역사를 분열과 정쟁만 일삼아온 혼란한 역사로 규정
-훈구․사림세력을 무능한 정치세력으로 인식
-사화를 무능한 정치세력의 분열과 대립이라는 부정적 측면에서 주목
-영향
▷식
Ⅰ. 서론
성리학이 우리 나라에 들어온 시기를 잘라 말하기는 어렵다. 대체로 이것이 중국 송에서 발흥할 무렵, 즉 고려 인종(인종)대를 전후한 시기(11˜12세기)부터 알려지지 않았나 생각된다. 당시 고려에서는 송의 서적을 빈번하게 수집해 들였고, 외교경로를 통해서 윤언이와 같은 대학자가 송에
쇠퇴의 길에 이를 수밖에 없었던 다양한 요소들이 전쟁 이전부터 산재해 있었다. 이제부터는 자유당 몰락의 원인을 다양한 방향에서 짚어볼 것이며 단, 앞으로의 논의는 자유당의 옮고 그름을 떠나 정당으로서 지지자를 확보했는가 그렇지 못했는가에 초점이 맞춰질 것이다.
Ⅱ. 자유당의 신자유주
정치적 분위기를 새롭게 하고자 하는 것이 전반적인 흐름이었다. 이러한 가운데 성균관 유생들의 천거와 이조판서 안당(安塘)의 적극적인 추천으로, 1515년(중종 10) 조지서사지(造紙署司紙)라는 관직에 초임되었다. 그해 가을 증광문과에 을과로 급제하여 전적, 감찰, 예조좌랑을 역임하게 되었고, 이때
사림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불교재흥에 나섰다. 이전 불교억제책 하에서는 불경을 요서로 인식하여 유생이 마음대로 절에서 불경을 가져가거나 절을 돌아다니며 승려를 구타해도 처벌받지 않았으나 명종때에는 불경을 가져갔다는 이유로 처벌하기도 한다. 그러나 문정왕후가 사망하고 승려 보우가 처
정치과정은 정당과 이익집단이라는 두 개의 커다란 정치 행위자들에 의해 수행되어져 왔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현대 미국의 정치가 '새로운 정치의 시대(era of new politics)'에 있다고 불려지듯이, 미국의 정치과정에서는 그 과정 내의 정치적 요구의 대변인으로서 정당의 쇠퇴와 이익집단의 대두가 끊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