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영화의 진화
영화의 변화는 DVD와 같은 홈미디어의 등장으로 시작되었다. 챕터별보기가 가능한 DVD는 보고 싶은 장면을 골라볼 수 있다는 점에서 영화의 선형적 구조를 파괴하는 것이다. 재미없는 장면을 넘기거나 재미있는 장면을 반복해서 보게 되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수용자가 요구하는 상호
텍스트 프로젝트가 진행되었다.
이러한 인터넷에 접속하여 정보를 주고받는 방법에는 FTP3), Telnet, Gopher, 웹(WWW:
World Wide Web)등이 있다. 특히 웹은 1989년 스위스 제네바에 있는 유럽입자물리학연구
소의 팀 버너스리(Tim Bermers-Lee)박사가 처음 제안한 것으로 인터넷을 이용하여 쉽게
만들어서 이를 활성
텍스트에는 법적문서, 종교적 경전, 또는 문학 작품 등과 같이 여러 종류가 있지만 해석하는 방식은 종류 에 관계없이 동일하다.
- 인간의 해석행위를 문법적 해석과 심리적 영적 해석의 두 측면으로 구분하였는데 전자는 언어에 근 거한 객관적이고 보편적 법칙과 관련되어 있는 반면 후자는 개
1.서론
(1)문제제기(연구목적)
몇 년 전만 하더라도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말은 “서구적인 의미”가 강하다는 이유만으로 그다지 논의가 되지 않았다. 그러나 현 시점에서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논의는 문화의 전반적인 면에서 확산되어 가고 있는 추세(趨勢)이다. 그렇다고 해서 포스트모더
Ⅰ. 서론
문화적인 것과 사회적인 것의 차이를 엄격하게 구분하는 데에는 적잖은 어려움이 있다. 문화현상이 사회현상의 하나이고, 달리 사회현상이 넓은 의미의 문화현상 가운데 하나라고도 할 수 있다. 여기서는 문화를 사회현상의 하나로 보는 관점에서 문학교육의 문화론적 관점을 보다 선명히
Ⅲ. 평시조에서 사설시조로의 텍스트 변형
시조 가운데는 거의 동일한 내용을 평시조와 사설시조로 형식을 달리하여 노래하는 경우가 상당수 보이는데 이는 이들 텍스트 사이에 사설교섭관계가 있었다는 증거가 될 것이다. 평시조로 된 텍스트가 앞서고 사설시조로 된 것이 나중일 때 이들 둘 사이
갖게 된다.
더욱이 다른 이용자들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대화창3과 같은 도구
는 사회성을 유지해 주는 장치이자, 이용자로 하여금 다사용자 온라인
롤 플레잉 게임에서 허구적인 게임 세계와 함께 게임 세계 밖의 현실 세
계를 넘나들며 동시에 경험토록 한다. 이러한 이중성은 게임하기 자체
감이 없지 않아, 교수자가 따로 잘 정리해주어야 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검토사항 5 • 상호작용(interaction)과 텍스트의 실재성(authenticité)
- 전반적으로 실제적이고 자연스러운 언어표현이 사용되었다고 본다. 그러나 다음과 같이
보는 시각에 따라 어색할 수도 있다고 생각되는 문장이
상호작용을 통해 의미가 산출되는 기호의 구성체이다. 메시지의 전달자로 정의되는 송신자의 중요성은 상대적으로 감소된다. 오히려 강조되는 것은 텍스트와 그것을 해독하는 방법이다. 그러므로 해독은 독자가 텍스트와 상호작용하거나 협상할 때 발생하는 의미를 발견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협상은
텍스트를 컴퓨터 시스템 속에서 실행해 보려는 시도가 계속 되었다. 하이퍼미디어의 접두어 하이퍼는 Theodor Nelson이 1965년 처음 사용한 hypertext라는 용어에서 비롯되었다. 위와 같이 발전해 온 하이퍼텍스트는 관련된 정보를 cross reference할 수 있게 함으로써 텍스트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정보탐색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