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텍스트성의 개요,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시 교수학습 모형
1. 상호텍스트성의 개념과 특성
1) 상호텍스트성의 개념
상호텍스트성의 개념은 간단히 말하여 텍스트간의 상호관련성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개념이 처음 논의될 때는 한 텍스트가 다른 텍스트와 서로 영향관계에 있다는 비교적 단순
텍스트 생산과 수용, 텍스트 선정, 그리고 학교교과서에 이르기까지 정전 형성의 과정을 추적해보면, 늘 매체적 요소들이 필연적으로 거기에 개입되어 있음이 드러난다. ‘매체의 역사로서 문학사’는 기본 체계적인 양상, 즉 그때그때의 매체적 가능성들을 소홀히 하지 않으면서도 모든 텍스트 소통
텍스트, 독자 간의 상호작용, 즉 소통을 통한 의미 구성을 강조함으로 작가, 텍스트, 독자의 한 측면을 강조한 수용이론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이 되고 있다. 상호텍스트성 또한 텍스트를 통한 작가와 독자의 의사소통 과정에 공유되는 다양한 맥락들의 연결에서 그 의미가 확장된다는 관점 아
작가? 상호텍스트적 의미와 관계의 편찬자에 불과
글쓰는 자!
-열정·유머·감정·인상 없이
-거대한 사전으로부터 글쓰기를 멈추지 않고 이끌어내는 자
텍스트?
- 작가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존재하는,
작가가 생각하고 있는 것 이상의 어떤 것
텍스트의 의미가 완결되는 것은 텍스트 자체가 아
텍스트성의 일곱 가지 기준을 통해 판별할 수 있다. 그 일곱 가지 기준은 언어적 요인으로 텍스트적 요인인 응결성(cohesion)와 응집성(coherence), 텍스트 생산자와 수용자 사이의 심리적 요인을 일컫는 의도성(intentionality)과 용인성(acceptability), 사회적 요인인 상황성(situationality), 텍스트상호성(intertextuality),
텍스트와 본질적으로 다른 하이퍼텍스트에서 지식은 전례에 없던 방식으로 생산, 교환, 소비되고 있다. 이와 동시에 영상매체는 훨씬 쉽고 본격적으로 우리 앞에 서있다. 그리고 이 매체는 예술의 중요한 표현매체로 우리 앞에 다가왔고 특히 글을 표현의 도구로 삼아온 문학은 이 영향을 가장 심각하
Ⅰ. 서론
세계적 보편성을 함양하는 문화의 발달 과정에는 민족 혹은 국가 간의 문화충돌이 우선 있게 되는데 인터넷으로 이루어지는 사이버 문화는 그런 우려 없이 시대와 국가와 민족을 초월하여 세계문화를 창조하여 가고 있다. 이제 인터넷문화 세대(generation of cyber culture)들에게 민족주의(nationali
『아마데우스』 영화 속에서는 천재성을 대표하는 모차르트와 보통 사람임을 대표하는 살리에리의 갈등 구조를 잘 살필 수 있다. 타고난 재능과 노력의 소산, 즉 ‘비범’과 ‘평범’의 대립으로 인해 갈등하고 결국 신에게서 등을 돌리는 살리에리의 모습을 통해 자신과 같다는 감정 이입과 연민을
상호텍스트성 intertextuality: 다른 텍스트를 언급하거나 다른 텍스트를 인용하는 것
오프닝에서 성우가 들려주는 내레이션은 T.S. Eliot의 시구를 인용한 것이다.
의 5번째 연으로서, 자유롭게 타 장르의 텍스트를 차용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적 모습을 보여준다. .
We shall not cease from ex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