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남성이 바지를 입고, 여성이 치마를 입는 것을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거꾸로 생각해 봤을 때 여성이 바지를 입는 것은 자연스럽지만, 남성이 치마를 입는 것은 상당히 거부감을 갖게 한다. 사전에서도 치마는 “여자의 하반신을 감싸는 의복”이라고 할 정도로 치마는 여성의 전유물로 자리잡고
된 원인은 현실적으로 남녀 차등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며, 여성이라는 이유로 남자와 차별되고 있다는 사실을 적극적으로 지적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 동안 우리 나라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이와 같은 양성 평등은 잘 지켜지지 못 한 것이 사실이다. 우리 사회에서는 이 같은 양성 평등의 개념
대한 총칭 속에 여성이 삭제되어 있음을 지적하고, 그에 따라 여성을 지칭하는 용어는 인간의 하위범주로 자리매김되어 있음을 확인할 것이다. 남성형 총칭과는 구분되게, 총칭 속에서 삭제된 '여성'이라는 명사는 '남성'과는 너무나 비대칭적으로 모욕적 언어와 관련하여 그 자체가 광범위한 함의를
연구에서 필수적인가를 설명해주고 있다. 언어 행위가 일어나는 사회 연관 속에는 화자가 소속되는 사회적 집단이나 화자와 청자 간의 사회적 관계, 그들이 행하는 상호 작용의 구조, 언어 행위 참가자들이 공유하고 있는 지식을 비롯하여 여러 가지 요소들이 포함된다. 지금 베이징의 일부 젊은 여성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의 한복판 명동에 으리으리한 쇼윈도우가 생겨났다. 이와 함께 여성의 패션에도 새로운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미국 문화의 영향으로 서양화되어 가는 한국 여성들에 대한 시선이 곱지만은 않았다. 외인 승용차를 동승하는 여자, 껌을 씹으며 거리를 방황하는 여자, 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