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격도야를 완성하는 장소로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으로 건강한 신체를 완성하는 데는 보다 더 절실히 요구되며 시설의 실태에 따라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 연구는 현 태권도의 침체요인과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태권도 수련생들의 욕구와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도
교육은 1908년 고등 여학교와 1909년 사범학교 교육내용에 ‘유희’가 필수교재로 채택되면서 시작되었고, 그 후 교육부의 1차 교육과정에서 현재의 7차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체육과목의 한 영역으로 많은 변화를 거쳤다 . 그러나 실제로 학교 교육현장에서 무용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 사
교육과정으로 인식하였고 대학에서도 유아교육과정을 지도하였다.
교사는 다양한 여러 가지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교육은 밝은 미래를 만들어 내기 위한 인간 노력의 숭고한 모습이며 그 주인공들은 아동과 더불어 바로 교사 자신이다. 즉, 교사는 미성숙한 개개 아동들의 주체적이고도 인격적인 자
교육내용의 제시 등을 포함하는 교사의 역할은, 그 차지하는 시간이나 중요도에 있어서 학습자의 자율적인 인식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하는 학습자의 주도적인 활동에 비해 감소되어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던 것이다(R. D. Nyberg, 1975, p. 39). 그런데 열린교육의 교사의 역할을 제한하는
인격도야를 완성하는 장소로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으로 건강한 신체를 완성하는 데는 보다 더 절실히 요구되며 시설의 실태에 따라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 연구는 현 태권도의 침체요인과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태권도 수련생들의 욕구와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도
론에 따르면 그리스도교의 소유권 이념은 사유공용이다.
이러한 교회의 재산권 사상이 새롭게 부각된 것은 교황 레오 13세에 의해서였다. 19세기에 들어와서 근대적 자본주의가 발달함에 따라 자유사상과 어울려 소유권 절대자유의 방향으로 치닫게 되었고 결국은 인간사회를 소수의 유산계급과 절대
교육을 해주어야 한다. 유아에 대한 교육은 장기적인 안목에서 볼 때 가정과 사회와 국가에 최고의 투자 효과를 가져다주는 과정이므로 유아에 대한 지원과 투자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유아에게는 한 사람의 완성된 인격체로서 전인적인 발달을 할 수 있게 되고 가정은 그 구성원인
론 지적 발달에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이 판명되고 있다.
둘째, 인간의 교육은 평생을 통해 이루어져야 하며, 유아기의 학습과 인격형성은 그 이후의 학습 못지않게 중요하다.
셋째, 영유아교육의 정책적 진흥은 국제적 추세라는 점이다.
유아교육은 크게 가정교육, 사회교육 등과 같은 비형식적 교
Ⅰ. 서 론
몇 년 전부터 우리 사회에서 ‘집단 따돌림’ 현상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심각한 화두로 떠올랐다. 우리 사회에서 집단따돌림이라는 말이 유행하면서 이제 이 말은 특히 학교 내 청소년들의 핵심적인 문제행동으로 대두되었다. 학교 내에서의 집단폭력 피해사례가 자주 보도되고, 피해자
교육을 통해 자기방호 능력 향상은 물론 내적수련을 함으로써, 항상 정신적․육체적으로 강건함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장차 대한민국의 시민으로서, 나아가 조직을 이끌어 나갈 리더로서 강인한 체력과 정신력 배양은 필수적 요소일 뿐만 아니라 이렇게 단련되어진 정신과 체력은 인생을 살아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