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코나의 ‘인격교육론’에 대하여
리코나의 인격교육론은 기존의 연구 결과들을 토대로 나름대로 도덕발달 단계와 도덕적 인격의 구성요소를 제시하고, 학교 현장에서 구체적인 시사를 줄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을 소개하고 있다. 리코나의 이러한 이론이 나오게 된 배경은 새로운 도덕교육의 방
1. 들어가며
20세기 초, 교육방법의 한 갈래로서 당시 주도적인 역할을 하던 인격교육은 실증주의와 상대주의 등 도덕성을 개인의 문제로 전락시킨 여러 이론들에 의해 급격히 퇴조한다. 인격교육을 연구하는데 있어 1920년대 이전의 연구와 인격교육이 다시 관심과 열망을 받게 되는 60년대 이후 이
Ⅰ.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
1.프로이트
[2012년 기출]
도덕성의 기초 : 초자아(superego) → 초자아가 발달할수록 도덕적 위반 행위를 할 때 심한 죄책감을 느끼게 되며, 죄책감은 어린 시절 부모가 반복적으로 제시한 금지의 소리가 내면화되어 형성.
죄책감의 특징
①죄책감의 형성 과정에서 사랑
-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기나 목표에 의해 결정
③인간 정신활동
사람의 복지에 대한 관심을 포함하는 것으로서, 타인에 대해 동등하고 공정한 대우를 하는 것에 대한 관심으로서의 정의다. 콜버그에게 도덕적 인간은 정의의 원리를 알고 그 추론에 입각하여 행동하는 사람이다.
[콜버그의 피아제 비판]
아동기 이후의 도덕성 발달에 대한 구체적 설명이 부족하다.
교육의 접근법이며(도덕적 사회화론), 정치학의 체제존속 이론이나 사회학의 사회화 이론 등이 이를 뒷받침해주고 있다. 가장 최근에는 1980년대 중반부터 미국에서 강조되기 시작한 공동체주의(communitarianism) 와 인격교육론(character education)이 이를 대표한다고 할 수 있는데, 이는 다음과 같은 한계를 지
인격 공동체’를 형성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여기서는 부버가 진단한 현대 사회의 문제점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가 대안으로 제시한 공동체의 개념과 진정한 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해 부버가 제시한 사회교육론이 어떤 것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더 나아가 우리 사회에서 진정한 공동체를 형
교육자, 무실역생과 인격 혁명과 대공주의의 사상으로 민족의지표와 역사의 진로를 밝힌 탁월한 사상가, 이상촌 건립과 사회개혁과 산업 진흥과 교육 건설로 백년 대계의 경륜을 보여 준 훌륭한 선각자, 진실과 사랑의 실천으로 위대한 인격을 갈고 닦아 국민의 사표가 된 뛰어난 지도자, 그는 겨레의
Ⅰ. 서 론교육본위론이라는 용어는 장상호가 최초로 사용한 용어는 아니지만 장상호와 학연을 맺은 사람들이 장상호의 이론을 교육본위론으로 지칭하면서부터 장상호 또한 관행적으로 사용하게 되어진 용어이다. 장상호는 이에 관해 교육본위론은 자신이 독점한 용어는 아니고, 누구나 자신의 교육
Ⅰ. 근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
1.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1) 삼육론(三育論)
"머리․가슴․몸"을 고루 도야하여 하나의 인격으로 키워내는 것.
① 머리/가슴/몸
② 수/형/어
③ 직관․언어․사고의 삼위일체 주장
"생활이 도야한다"(Das Leben bildet)는 원리, 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