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작가론] 작가 `김남천`의 생애와 작품속 작가의 의식

 1  [현대작가론] 작가 `김남천`의 생애와 작품속 작가의 의식-1
 2  [현대작가론] 작가 `김남천`의 생애와 작품속 작가의 의식-2
 3  [현대작가론] 작가 `김남천`의 생애와 작품속 작가의 의식-3
 4  [현대작가론] 작가 `김남천`의 생애와 작품속 작가의 의식-4
 5  [현대작가론] 작가 `김남천`의 생애와 작품속 작가의 의식-5
 6  [현대작가론] 작가 `김남천`의 생애와 작품속 작가의 의식-6
 7  [현대작가론] 작가 `김남천`의 생애와 작품속 작가의 의식-7
 8  [현대작가론] 작가 `김남천`의 생애와 작품속 작가의 의식-8
 9  [현대작가론] 작가 `김남천`의 생애와 작품속 작가의 의식-9
 10  [현대작가론] 작가 `김남천`의 생애와 작품속 작가의 의식-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작가론] 작가 `김남천`의 생애와 작품속 작가의 의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김남천 생애
2. 작품속에 담긴 작가의 의식
- 전체적 의식
- 작품이론에 담긴 의식
3. 의식을 나타내는 수단
4. 마치며
본문내용
전체적 의식

작가의 작품들을 이해하고 그 의식을 확인하기 위해서 그 인물의 행적을 알아보는 것은 필연적인 작업일 것이다. 더군다나 김남천은 소설가이기 이전에 비평가로서 자신만의 이론들을 주장했었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그는 작품 속에서 자신만의 이야기를 하는 추상적인 것을 지양하였고, 나아가 현실세계와 끊임없이 소통하려 했으며, 당시의 사회와 환경 속에서 새로운 길을 모색하기위해 무던히도 노력하였던 것을 짐작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그에게 닥쳤던 외적인 변화와 그에 따른 생각의 변화, 그리고 변화된 생각이 작품 속에서 어떻게 투영되었는지 단편적으로나마 살핌으로써 김남천이라는 작가를 이해하는 과정의 윤곽을 그려보고자 한다.
일반적으로도 그렇지만 김남천을 이야기함에 있어 카프(KAPF)를 빼놓을 수는 없다. 이는 카프가 최초의 대규모 문학예술가 조직이었기 때문만은 아니고, 김남천이 사회주의자였기 때문도 아니며, 정치와 예술을 결부시켜 투쟁예술을 강조했던 카프에서 적극적인 활동을 했기 때문만도 아니다. 카프는 1935년에 내부의 혼란과 외부의 압력을 받아 붕괴하기에 이른다. 김남천은 이 시기를 전후로 하여 십여 년 동안 왕성한 작품 활동을 하였는데, 그의 대표작이라 할 만한 작품들이 이 시기에 나왔으니 작품 속에서 김남천의 의식을 살핌에 있어 카프의 해산이라는 사건을 주목해야 한다는 것이다.
카프 해산 이후 방향성을 상실한 문학계는 상당히 혼란스러웠고, 그 와중에 등장한 가장 대표적인 것들이 자유주의와 다원주의였다. 카프의 리더 중 한사람인 박영희와 백철의 전향선언에서 드러난 카프 활동의 문제점에서 발로한 것들로서, 카프는 문학조직이라기 보다는 정치조직에 가까웠기 때문에 지도층의 독단이 용납되었고, 창작활동에 있어 드러나는 주장을 획일화시켜다는 것이다. 카프는 정치적이었고 곧 억압이었지만, 예술은 억압이 아닌 자유와 뜻을 같이한다며 작가의 창의성을 회복하자는 주장이 자유주의였다. 그리고 카프의 정치적 문학성이 문학(자유)과 정치의 대립으로 옮겨가는 과정에서 다원주의로까지 비평의 화두가 옮겨진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채호석, 「전환기와 작가(외)」김남천편, 범우, 2005
정명중, 「육체의 사상, 사상의 육체」, 문학들, 2008
하응백, 「김남천 문학연구」, 시와시학사, 1996
나병철, 「김남천의 소년 주인공 소설연구」, 한국비평문학회, 1989.
신동욱, 「김남천의 소설에 나타난 지식인의 자아확립과 전향자의 적응문제」, 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소, 1991.
조건상, 「김남천 소설 연구-단편집 ‘소년행’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1992.
이강언, 「1930년대 김남천 도시소설 연구」, 한민족어문학회, 1993.
이재인, 「김남천 문학」, 문학아카데미, 1996.
장춘화, 「김남천의 성장소설 연구」, 우리말글학회, 1996.
현길언, 「김남천 소설 연구-전향의 논리와 지식인 상」, 한양대학교 동아시아문화연구소, 1996.
곽승미, 「1930년대 후반 한국 문학과 근대성-김남천의 경우」, 푸른사상, 2004.
채호석, 「홑눈과 겹눈」, 문학과지성사, 2006.
공임순, 「식민지 시대 소설에 나타난 사회주의자의 형상 연구-김남천 소설을 중심으로」, 한국근대문학회, 2006.
김외곤, 「사회 변혁에서 자기 고발과 풍속 탐구를 거쳐 전향 비판까지」, 글누림, 2008.
김남천, 「김남천 단편선」, 문학과지성사, 2009.
정호웅, 「그들의 문학과 생애, 김남천」, 한길사,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