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적인 대학, ꡒ엄격한 규율 밑에서 사제와 개혁적인 수사가 될 준비를 하는 가난한 성직자의 공동체ꡓ로 만드는 일에 착수했다. 즉 이 학교는 장차 신학도가 되기에 가장 적합한 곳이었다. 이 곳에서 칼빈은 많은 책을 탐독하였고, 라틴어와 중세기의 변증법을 통달하게 되었다. 여기서 배운
제의 역사라는 구체적 맥락 속에서 양심적 병역거부라는 실천들이 전개되어 온 족적을 살피고, 현재 양심적 병역거부와 관련된 현황들을 2007년 9월 국방부가 밝힌 사회복무제의 도입을 중심으로 살펴 볼 것이다. 그리고 양심적 병역거부와 관련한 인권 사안들을 살펴본 후, 실제 양심적 병역거부를 선
제의의 효능을 양양할 뿐 아니라, 인간의 정신적 병을 치유하고 질서를 회복시키는 종교적 기능을 담당한다.
여섯째, 신화는 집단을 결합시킨다. 신화에는 집단의 기원과 존재 근거, 정체성이 담겨 있으며, 이를 통해 신화는 집단의 문화 가치와 행동 양식에 정향성을 제공한다.
일곱째, 신화는 인
제의 구성
2-1. 씨름(버흐)
나담 축제 때 펼쳐지는 몽골씨름은 1000명 이상의 사람들이 참여하곤 하는데 정말 흥미진진하다. 체급구별이 없고, 16명이 동시에 경기에 참여하므로 경기는 빠르게 진행된다. 시합 전에 씨름꾼은 몸을 풀면서 자신의 근육을 자랑하기 위해 독수리 춤을 춘다. 씨름꾼은 각각
② 표면적 의미와 기본적 의미 사이에 간극이 없는 경우
(a) 무자식이 상팔자
(b) 계집자랑 반 미치기, 자식자랑 온 미치기
(c) 옷은 새 옷이 좋고, 사람은 헌 사람이 좋다.
기본적 의미가 언술의 표면에 그대로 드러나고 있는 속담이다. 이 사례는 아래와 같은 뜻으로 의미지향을 언술 그 자체에서
남근(男根)은 세계 방방곡곡에서 신앙의 대상으로 떠받들어져 왔다. 실제로 인도 힌두교에서는 남성의 성기모양으로 된 링가를 다양한 모양으로 만들어 그것에 기도를 올리는 등 예의를 갖추고 추앙한다. 이들 뿐 아니라 그리스에서는 매년 1월 8일에 기혼여성들만 참여하는 남근축제가 열리고, 아프리
2. 금병매 속 일부다처
금병매에서 일부다처를 말하자면, 줄거리를 간단히 언급해야 할 것이다.
금병매의 줄거리는 이러하다. 이야기 속의 시대는 손나라로 산둥성 칭하현에 살고 있는 거부이자 호색한인 서문경과 역시 색정적인 탕녀인 반금련의 적나라한 그러나 비극적인 사랑 이야기를 다루
『화랑세기』는 신라가 삼국을 통일한 직후인 700년 쯤에 신라시대 학자 김대문이 쓴 것이다. 제목만 봐도 알 수 있듯이 화랑의 역사를 기록한 책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그 책이 전하지 않아 정확한 내용은 알 수 없었다. 그런데 1989년 ‘발췌본’ 『화랑세기』와 1995년 ‘필사본’ 『화랑세기』가 약
4. 책 내용
최순호의 다큐멘터리 사진집 <탈북자 그들의 이야기>(시공사 펴냄)는 이렇게 시작된다. 글을 쓴 신동혁은 북한 내 최악의 수용소로 알려진 평안남도 개천 정치범수용소에서 태어나 24세까지 성장했다. 눈앞에서 어머니와 형이 총살당하는 것을 봐야만 했던 그는 철조망을 끊고 탈출에 성공,
1. 종교적 문맹의 정의와 내 생각
1) 종교적 문맹이란?
베리타스 2013년 11월 25일 기사에 의하면 〃‘종교적 문맹’이란, 2010년 미국종교학회가 발간한 공립학교에서의 종교에 대한 교육을 위한 지침서에서 사용된 말로, 그 뜻은 ‘세계의 주요 종교 전통들과 그 전통에 포함되지 않는 다른 종교적 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