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과 세조의 리더십을 판단하는 기준에는 요순시대를 포함하며, 각각의 주제에서 세종과 세조를 비교할 것입니다. 또한 조선이 주나라 법도를 본받고자 했으며, 주나라의 법도는 유교적 이상사회인 요순시대를 목표로 하기에 그를 토대로 세종과 세조의 리더십을 비교하고자 합니다.
2. 본론
본
Ⅰ. 서론
어떤 곡물을 어떻게 심고 거두었는지 밝히는 일은 특정한 시대의 역사 지형을 그리는 데 매우 중요한 작업이다. 인류의 거의 전 시기를 통해서 농업은 산업의 근간이었고, 농사짓는 일이 생활의 전부였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즉, 한국사 연구에서 농업사를 매우 중요하게 인식했음은 당연
조선시대 종묘제례는 국가의 가장 주요한 종교의식으로 생각되며 왕이 직접 참여하는 최고의 국가제사로 조상신들을 즐겁게 하기 위해 당시 사람들이 성심을 다해 창작한 춤과 음악이 연주되었다.
종묘제례악은 종묘제례 때 의식을 장엄하게 치르기 위하여 정전의 댓돌(집채의 낙숫물이 떨어지는 곳
조선 사회의 질서에 사실상 반대되는 것으로서 이를 폐지하자는 논의가 조선 초부터 활발했다. 그러나 기녀제도가 관리들 자신의 처신에 직접 관련되어 있었기 때문에 폐지는 불가능하였다. 특히 관료들 사이에 “전국의 기녀제도가 폐지되면 관리들이 모두 옳지 못한 방법으로 일반 가정의 여자를 범
조선시대 구제사업
1) 빈민을 위한 조선시대 구제사업
생활 빈곤으로 인해 기아 상태에 빠진 빈민을 위한 대책으로 고려 때부터 실시해 오던 상평창?의창?사창이 있으며, 조선조에는 이것을 확대하여 시행 하였다. 상평창?의창?사창과 같은 비황정책은 농업국가인 조선으로서는 경국지색으로 역대
전기, 가쉽거리에 이르기까지 인물에 대한 것은 흥미로운 읽을거리이다.
5)부차적인 기능
이름을 짓는데 있어서 역사적인 인물, 귀감이 되는 인물의 이름을 따서 작명하는 경우 등을 들 수 있다.
3. 인물정보원의 평가기준
정보원으로써의 인물정보원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인물정보원을 놓고 직접
전기와 고려후기 사이에는 이질성이, 고려후기와 조선전기 사이에는 동질성이 더욱 두드러지는데, 이는 고려후기 신흥사대부가 주장하던 사상과 문학이 조선전기에 정착되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신유학 사상이나 한문학, 경기체가, 가사, 시조 등에서도 지속성이 인정된다. 이후 조선후기에서는
들어가며
조선시대는 현 우리가 살고 있는 시점에서 가장 가까운 역사임에 틀림없다. 또한 우리역사에 있어서 오늘날 우리의 생활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었다. 그 부분 가운데 인간이 삶을 영위하기위한 조건중의 가장 기본이 되는 식생활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조선시대전기에는 고려의
조선시대 인사제도(인력 관리 제도) 조사 보고서
머리말
인사제도의 궁극적인 목표는 사기진작을 통한 관료들의 효율성과 전문성 향상에 있으며, 관료들의 동기유발을 위해 인사제도는 과거부터 꾸준히 바뀌어 왔다. 사회가 복잡, 다양해질수록 행정부의 역할 또한 커지게 되며, 이는 곧 관료의 중
(熊川縣)에는 산이 무너져 압사한 자가 네 사람, 익사자가 여덟 사람입니다.’
(‘성종실록’ 21년 7월 23일)
첫 번째 ‘성종실록’은 사헌부 대사헌 서거정의 상소이고 두 번째 자료 역시 조선왕조실록에서 발췌한 자료로 이상기후에 대한 성종의 깊은 탄식이다. 또한 마지막 자료는 경상도 관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