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사대부계층의 일반적인 세계관, 문학관과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이러한 점 외에도 한유가 갖는 매우 큰 문학사적 의의는 바로 변려문을 능가하는 수준 높은 고문을 지어냈다는 점이다. <원도>, <원훼>, <사설>, <논불골표>, 등 유가 사상을 주장한 논리적이고 기세가 강한 글 외에도 그는 서정성이
진사로 황금이나 선약 등을 만들었기에 연단술이라고 일컬었다. 초기의 연단술은 질병의 치료나 또는 선인이 되는 방법을 모색하였지만, 경험적으로 효능이 발휘되지는 못했다. 그러한 과정 속에서 광물성 약물에 대한 특성과 그 의학적 효능은 본초학에 흡수되었다.
양(梁)대의 도홍경(陶弘景, 456~53
진사(進士)가 되었다.
23세가 되던 해에는 율곡 (栗谷)의 학설에 대한 그의 소양이 정조(正祖)로부터 인정받았다. 이 무렵 이벽(李蘗)을 통해 천주교에 관한 책을 얻었으며, 서양에 관한 사정을 들었다. 이후 관리로서의 길을 비교적 평탄히 걷던 그는 1795년 천주교를 포교하던 청나라 신부 주문모(周文
탁 유(乳濁釉), 무광택 유(無光擇釉), 결정 유(結晶釉), 사금석 유(砂金石釉), 진사 유(辰砂釉), 균열 유(龜裂釉), 식염 유(食鹽釉) 등이 있다.
2) 유약사용의 목적
- 유약은 실용적인 목적, 미적인 목적, 위생적인 목적 그리고 단열, 절연의 목적을 가지고 사용되고 있다. 유약은 실용용기에 입혀서 그릇의
진사초시에 합격하고, 20세에 승보시(陞補試)에 1등 했으며 향시와 진사시에 연이어 합격하였다.
1616년(광해군 8) 성균관 유생으로서 이이첨(李爾瞻)․박승종(朴承宗)․유희분(柳希奮) 등 당시 집권 세력의 죄상을 격렬하게 규탄하는 『병진소 丙辰疏』를 올렸다. 이로 인해 이이첨 일파의 모함을
1. 이기적 유전자 소개
리처드 도킨스의 대표작 이기적 유전자는 “우리는 왜 존재하는가?”라는 질문으로 시작하여 찰스 다윈의 적자생존과 자연 선택 이라는 개념을 유전자 단위로 바라보며 진화를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이기적 유전자 비전공인 사람들도 읽을 수 있을 만큼 가독성이 좋은 책이
犬馬之勞
犬 개 견 馬 말 마 之 갈지 勞 일할 로(노)
견마지로
「개나 말의 하찮은 힘」이라는 뜻으로,
①임금이나 나라에 충성(忠誠)을 다하는 노력(努力)
②윗사람에게 바치는 자기(自己)의 노력(努力)을 낮추어 말할 때 쓰는 말
犬馬之誠
犬 개 견 馬 말 마 之 갈지 誠 정성 성
견마지성
「개나 말
Ⅰ. 서론
문화는 지상에 각인된 것들, 즉 문화경관들에 의해서 외관상의 대조나 차이를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그리하여 문화경관을 통해서 우리는 문화지역을 구분해 낼 수 있다. 종교 이념, 세계관, 인생관, 기타 관념(이념) 등은 문화경관의 형성에 의하여 해당 장소나 지역의 경관적 특징을 보여주
Ⅰ. 서론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성리학자인 퇴계는 ‘존천리알인욕(存天理?人慾)을 통한 구인성성(求仁成聖)’이라는 자신의 지향처를 세우고, 이를 이루기 위하여 평생을 노력해 온 인물이다. 그의 거경궁리(居敬窮理)를 위한 노력이나 정좌수련법 등은 오늘날에도 충분히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