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역사의 단락은 완결되지 않는다. 그것은 역사의 미래를 향하여 열려있다. 그 영향은 그 역사의 단락 자체를 위해서 유익한 것이다. 이와 같이 사상가나 신학자의 영향은 그들이 죽은 후에도 그들로부터 분리될 수 없다. 교회에 있어서도 역시 설립된 시대와 그 후에 계속되는 역사 사이의 직접
Ⅱ. 본론
1. 인본주의적 이론
1) 개념
대표적인 학자로는 칼 로저스가 있으며 자발적인 자각적인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고 믿었으며 내담자 중심의 상담이론으로 정의적 상담영역으로 인성 지도에 중점을 두었다. 치료자는 비지시적인 현상학적 접근법으로 접근하며 내담자의 부적응 원인을 현실적
Ⅰ. 서론
질적 현장연구는 우리교육학 확립의 관건이 된다. 우리의 교육이 안고 있는 우리의 문제에 깊숙이 뿌리 내린 질적 연구는 우리교육을 위한 가장 좋은 지침이 된다. 외국 교육이론에 대한 과대한 의존이 우리학교의 내적 역동에 대한 경시를 가져온다고도 볼 수 있지만, 또 그런 내적 역동에 대
현상학적 태도
모든 치료행위는 내담에게서 나타나는 생명현상의 흐름을 따라가면서 진행되어야 한다. 즉, 치료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게 하고, 탐색과 실험을 통하여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나가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치료자는 이끄는 자가 되기보다는 항상 따라가는 자가 되
2) 내담자중심 단계
1950년대로, 로저스는 비지시적인 방법보다 내담자를 중요시 여기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서 자신의 접근을 내담자 중심치료라는 이름으로 바꾸었다. 이 시기에는 내담자의 현상학적 세계에 초점을 두었다. 로저스는 사람들의 행동을 가장 잘 이해하려면 그 사람의 내적 준거체계를
중국의 공휴일
원단 (元旦): 양력 1월 1일
이 날은 전 세계적인 명절인 것만큼 중국에서는 3일 동안 휴식하면서 새해를 축하한다.
춘절(春节):음력 정월 초하루
중화민족의 가장 중요한 전통명절로서 음력설이라고도 부른다. 보통 7일간의 휴가가 주어지는데 이 날은 춘련(春联)
1) 막스 베버(M.Weber)의 사회과학 방법론
여기에서 막스 베버의 방법론 연구로서 적용되는 관점은 크게 3가지 방향으로 유도된다. 1》막스베버의 경험과학으로서의 객관성 연구에 적용되는 " Objectivity in social science and social policy "
2》막스 베버의 인식론에 기초가 되는 방법들에 대한 것으로서, 「
Ⅰ. 서 론
교육은 의도적, 계획적 활동이다. 연구는 관심 분야에 대한 지식 산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교육연구는 일련의 방법들을 체계적으로 활용하여 교육의 주요 문제들에 대한 타당하고 신뢰로운 정보를 얻기 위한 활동이다. Johnson과 Christensen은 과학과 연구를 지식 산출을 위한 접근이란 점에
1. 비지시적 상담의 개관
① 로저스는 1942년 ‘상담과 정신치료법’이란 책에서 기존의 상담방법을 비민주적 방법 또 는 지시적 방법이라고 맹렬히 공격하고 자신의 방법을 비지시적(Non - directive)또는 내 담자 중심의 상담방법(Client- Centered Therapy)라고 명명했다.
② 인간의 잠재능력에 큰 신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