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수 있는데 비교문학적인 측면, 애정적인 측면, 불교적인 측면이 그것이다. <만복사저포기>는 죽은 여자와 사랑을 한다는 점에서 명혼소설(冥婚小說)이라고 이야기 한다. 본고에서는 크게 세 가지 측면의 연구사를 검토하고 <만복사저포기>의 자아각성과 현실인식적 의미를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
현실에 대한 객관적 묘사 등을 통해 현대 한국 단편 소설의 특징은 단적으로 아이러니의 틀 속에 1920년대의 한국 사회의 한 전형을 창조하고 있다는 점이다. 아이러니는 그에게 있어서 현실을 경험하고 인식하는 미학적 구성 원리이며, 그의 언어는 현실과 사회에 밀착된 현장의 소리이다. 이러한 작품
1. 토끼전의 이본 개관
가람본 <별토가>를 중심으로 한 계열
- 창본 : 가람본 <별토가>, 조동일 소장 <별쥬젼> / 소설본 : <듕산망월젼> 및 기타 작품
특징 : 암자라 동침삽화와 우생원삽화의 포함
내용 : 출륙을 앞둔 토끼에게 암자라가 서찰을 보내는 사건, 출륙 후 자라가 소상강에
현실에서는 거의 해결이 불가능한 상태로 전개되어 가는 것이다. 어쩌면 이는 사회의 복합성에서 오는 매우 자연스런 현상인지도 모를 일이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들이 보편적이고 자연스런 모습으로 이해하기에는 심각성을 우리는 인식해야 한다. 왜냐하면 이러한 현상이 그 정도에 있어서 지나치리
인식」,『韓國學報』3의 11, 1985
허목의 아버지 허교는 서경덕의 문인인 박지화로부터 학문을 배웠으며, 허목은 부친의 임지를 따라 여러 지역을 답사하면서 현실을 보는 눈을 넓혀갔다. 허목이『기언』의「세변」등의 글에서 기축옥사로 희생된 최영경과 정개청의 사적에 대해 자세한 기록을 하고
현실을 해석하는 능력과 미래를 조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은 바로 역사적으로 형성된 정신구조의 저류에 들어와서 개별적인 사회현실을 단순한 예외 혹은 특수한 사례로서 보는 것이 아니라 보다 일반화될 수 있는 보편의 한 전개 방식으로 인식하면서 그것을 재구성할 때 가능한 것이므로, 현
현실을 그다지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는다. 특히나 그의 작품들을 읽다보면 현실에 대해 무엇인가 부정적인 인식은 하고 있으면서도 그것에 대해 격렬하게 저항하는 듯한 태도는 볼 수 없다.
확실하면서도 확실하지 않은 듯한 그의 현실인식은 소설에서도 그대로 반영된다. 「가을 옷을 위한 랩소
현실에 대한 인식을 구성할 수도 있지만, 구성된 사회 현실에 대한 인식이 시청 행위로 연결될 수도 있다.
순규는 친구에게 ‘그것이 알고싶다’를 봤냐고 물어보았습니다. 친구가 못봤다고 하자 “2012년에 종말이 올거야. 이번 종말론은 진짜 그냥 넘겨서는 안된다니까? 과학적으로 증명된거라 확실
현실감각과 사회의식을 플러스 했다거나, 60년대 시사에서 현대성과 동시에 현실성을 획득했다는 평가는 이런 맥락과 뜻을 같이 하는 것이다.
4.19 이후 그가 이루는 시 시계는 자연인식으로부터 얻어진다고 할 수 있다. 그의 시는 서정시적인 자연인식과는 맥을 달리하며, 1950년대의 모더니즘적인
현실 사회의 존재 구조와 단계적 성격을 해명하고 현실의 사회적 모순을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변혁논리 창출에 기여하는 것이다. 말하자면 시대구분은 역사 발전에 대한 과학적 역사인식과 현실 변혁을 위한 실천적 현실인식을 통일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방법론적 무기인 것이다. 북한의 우리 문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