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을 본으로 설정하여 일방적으로 모방, 학습할 필요는 없을뿐더러 동시에 우리의 생각을 발전시켜 함께 겪고 있는 이 문명의 위기를 극복하는 대안을 제시할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우리는 사회과학에서의 이론적 발전이라는 것은 결국 인문학의 깊이, 문제제기의 심도에서 나온
사회진화론’적인 입장에서 이야기하는 것은 식민지 지배를 정당화하고 합리화하는 논리에 다름 아니다.
일제하 문화운동을 이야기했던 진영은 궁극적으로는 독립을 지향했다 할지라도 식민지 현실을 순응적으로 받아들였다는 데서 문제가 출발한다. 그리고 일제강점의 문제를 우리민족의 실력부
사회가 해체되고 있는 오늘날에도 지역사회복지는 사람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중요한 숙제를 안고 있는 것이다. 먼저 지역사회복지의 당면 과제는 시대 변화에 따른 적절한 실천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한국사회의 급속한 사회변동에 따른 사회문제를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
문제
1868년 일본의 왕정복고로 천황의 수중에 정권이 돌아감 ---> 일본의 대외관계는 조정이 필요해짐.
일본과 조약을 체결한 서방 각국 간의 관계는 문제가 없었음. 왜냐하면 그 관계는 이미 국제사회에서 모든 독립국은 그 강약대소를 막론하고 동등한 주권을 향유하고 평등한 지위에서 대등한 관
경우 이들을 매국노로 매도할 수 있다. 사회진화론이 만연해 있던 당대 상황에서 고등교육은 시대적 요청이었고, 경성제대는 한국에서 고등교육의 정점인 대학교육을 배울 수 있던 유일한 곳이었다. 이런 상황성을 배제하고 단순히 학교를 다녔다는 이유만으로 이들을 비판할 수는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