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인식이 부족하고 비현실적이었다. 그래서 자신의 등극을 반대하는 귀족들을 적극 포용하지 못하여 지속적으로 왕이 되고 나서도 여성이라는 꼬투리를 잡혔다. 이는 국제적인 문제들과 더불어 선덕여왕이 통치하는데 있어 불안정하게 만든 요소이다. 김기홍, 「한국 최초의 여성왕 선덕여왕의 리
현실인식에 따른 것으로 볼 수 있다.
‘6.15 공동선언’의 4항은 “경제협력을 통해 민족경제를 균형적으로 발전시키고 사회, 문화, 체육, 보건, 환경 등 제반 분야의 협력과 교류를 활성화”는 내용을 담고 있어서 사회문화 교류협력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해 주고 있다.
사회문화는 학술, 문화예술, 스
Ⅱ. 미얄과장에 투사된 주술적 성격과 당대의 현실
ⅰ-1. 미얄과장에 투사된 주술적 성격
* 봉산탈춤 미얄과장
미얄과장의 인물 설정과 사건 전개를 따지고 들면 탈춤의 기원에 관한 논의가 있어야 명확한 이해가 가능하다. 굿은 악기를 연주하며 춤을 추고 노래를 부른다는 점에서 탈춤과 중요한
현실인식을 잘 보여주는 작품이 ‘먼지’이다.
1) 한뫼선생이 이남에서 겪게 되는 현실
이 작품의 주인공 한뫼선생은 삼팔선 이북에 살다가 이남의 현실이 어떠한 가를 자기 눈으로 직접 확인하기 위하여 큰 딸이 살고 있는 서울로 내려온다. 고서화 수집가이기도 한 그는 서울에 머물면서 다양한
현실을 극복하려는 의도가 있었지만, 참담함과 암울한 현실인식을 극복하지 못하고 점점 더 감상적이고 병적인 낭만주의의 ‘폐허’속으로 빠져들었다. 처음의 의도와 목적이 잊혀지고, 자신과 현실을 저주하는 탄식이 문단을 뒤덮게 되었다.
우리 조선은 황량한 폐허 조선이요, 우리 시대는 비통한
2.김유정의 작품세계
2. 김유정 작품의 전반적인 성격
1) 식민지 현실인식
1930년대 : 일제의 식민통치
농민의 삶의 문제가 사회 전반의 표면으로 부상해 있던 시기
김유정은 농촌사회 전반으로 식민지 치하에서
궁핍한 생활을 면치 못하는 농민들의 삶에 주목
↓
궁핍상의 표면을 제시함과 동
현실과 어떠한 유기적 맥락을 맺고있으며 시가 형성되고 변모해 나가는 『백조』지와의 관계, 그리고 경향파적 색조를 띠고 KAPF동조하면서 그 풍조에 잠시 머물렀던 사실을 주시하여 사조적인 측면에서도 접근하고자 한다 그리고 그의 초기시에 나타났던 감상적이고 퇴폐적이었던 경향이 경향파적 색
삶의 결의로 발전시킨 데 있다. 초기 동시는 일상생활에 대한 애정 어린 관찰과 화해의 세계를 구축하며, 산문을 통해 청년기의 내적 고뇌를 표현한다. 그의 시가 추구한 핵심적 문제는 현실적 존재의 슬픔이 어디로부터 나온 것인가에 대한 끊임없는 탐구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생애를 ......
. 60년대 중반 투병생활의 시련과 함께 씌어진 제4시집 『성북동 비둘기』(1969)는 무엇보다도 그의 시를 독자적인 높은 정점으로 올려놓게 되었으며, 70년대에 들어 사회와 현실에 집중되는 이산의 시적 관심은 제5시집 『반응(反應) 「사회시집」이란 부제가 붙음.
』(1971)을 통해 더욱 치열해졌다.
현실에 대한 최초의 종언 형식이며, 60년을 대표하는 소설이란 평가를 받아온『광장』은 4.19 혁명의 성공이 가져다 준 자유스러운 시대의 산물이다. 작가 역시 ‘서구적 자유의 풍문만 들려 줄 뿐 그 자유를 사는 것을 허락지 않았던 구정권에서라면 감히 다루지 못할 소재를 빛나는 4월이 가져 온 새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