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엄종(華嚴宗) 중국 당(唐)나라 때에 성립된 불교의 한 종파.
에 연결되면서 각 사원이나 교단들이 그들 귀족들의 정치적 싸움과 서로 복잡하게 얽혀갔다. 그 예로서 인종 때 이자겸의 난시 그의 아들이 승의장(僧義將)으로서 현화사(玄化寺)로부터 승 300명을 이끌고 궁성 밖에 왔다는 기록을 보아서도
화엄의 불국 세계였다. 신라 때의 원래 이름은 화엄 불국사였는데, 이는 최치원의 ‘화엄불국사아미타불화상찬’으로 알 수 있다.
‘화엄불국’이란 화엄의 불국토란 의미다. 화엄의 세계는 비로자나불의 세계이고 온갖 꽃으로 장엄된 세계이다. 화엄의 불국토는 국토해와 세계해로 구분 설명된다.
Ⅰ. 연구 목적
과거는 미래의 거울이라는 말이 있다. 이는 미래를 알고자 한다면 과거를 먼저 알
라는 뜻으로서 역사 인식의 중요성을 인식시켜 준다. 찬란한 미래는 자기 스스로가 건설하고 끊임없는 노력의 결과에서 비롯된다. 그러므로 속해 있는 민족 공동체의 지나온 발자취를 알고, 밝히는 일은
신분과 업적
균여는 신라사람으로 망국을 경험하지 않았음으로, 신흥하는 나라 고려에서 자기의 사명을 찾는데 아무런 장애도 없었다. 출가해서 승려가 된 다음에는 화엄종을 택해 고려 전기의 사상적인 통일과 국가 체제 장비에 적극 기여하는 방향으로 나갔다. 업적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제 1단원. 선사 시대~고조선 시대
01. 선사 시대의 생활
[1] 구석기 시대
(1) 시기 : 약 70 만 년 전부터 시작
(2) 생활 모습
1) 도구 : 뗀석기(주먹도끼/찍개/긁기/슴베찌르기 등)/짐승의 뼈로 만든 도구 등
2) 경제
- 수렵/채집 등으로 식량을 구함.
- 불을 이용하여 음식을 익혀서 섭취하기 시작
3) 주거 :
1.긍정심리학의 [회복 탄력성]
회복 탄력성 : 본래 제자리로 돌아오는 용수철처럼 삶의 시련을 이겨 내고 자기 자리로 돌아오는 힘.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어려움을 겪더라도 곧 그것을 극복하는 [회복 탄력성]을 가지고 있다. [회복 탄력성]은 주로 삶의 시련이나 고난을 겪더라도 곧 이겨 내고
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