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불교의 수용
불교가 수용되기 이전, 삼국은 강력한 중앙집권적 국가형태의 모습이 보이지 않았다. 한편 각국의 종교는 민간신앙으로서 天神․地神․祖上 등을 숭배하던 샤머니즘이었다. 특히 新羅는 山嶽 信仰이 主를 이루었다.
그리고 삼국이 각각 씨족 사회에서 국가형태로 발전해 나
불교는 계율을 중시했다. 율부의 번역과 주석이 그 대표적 사례다.
②겸익, 인도 불교유학
미륵사(彌勒寺), 미륵불광사(彌勒佛光寺) 등의 사찰이 세워졌던 백제사회에는 彌勒信仰이 유행하고 있었다. AD634년에 낙 성된 미륵사는 백제 미륵신앙의 중심 사원이다. 전륜성왕(轉輪聖王)의 이념을 구현하
한국불교사회복지가 많이 발전했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조금 소홀한 분야가 있다. 바로 장애인복지다. 종교신앙의 가장 기본적인 구제신앙이라고 볼 수 있다. 나라가 위기상황에 처했을 때에는 호국불교로서 승병을 조직하여 일본군을 무지른 서산대사와 사명대사가 맹활약한 것이 그 한 예이다. 지금
불교에서는 1925년, 조선불교 선교양종을 하나로 합쳐 재단법인 조선불교 중앙교무원으로 구성하였다. 일본의 각 종파의 승려들이 한국불교를 잠식해 나가는 것을 막아보자는 취지에서 만들어진 것이다. 선교양종이라는 종단 이름하에 합법적이고 통일적인 중앙통제기관을 갖추기는 하였으나 종단 이
신앙
1) 미륵불의 어원
미트라 = 메시아 = 미륵. 미륵(彌勒)의 어원은 범어로‘마이트레야’(Maitreya, 자비로운 어머니)이며, 마이트레야는 미트라(Mitra)에서 유래되었다. 미트라는 인도, 페르시아 등지에서 섬기던 고대의 태양신이다. 또 기독교의 메시아(Messiah)도 미트라에서 유래되었다. 즉 불교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