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은 정보를 정확히 전달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포스터는 그래픽 디자인 역사를 통해서 볼 때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매체로 개인은 물론 정치, 경제, 문화 등 모든 사회적 분야에 영향을 미쳤고 시각 언어와 인쇄 시술의 발전에 힘입어 오늘날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혁신적인 발달과 함께 급속
1. 디자인의 정의
주어진 목적을 조형적으로 실체화하는 것. 으로 의장·도안을 말하며, 디자인이라는 용어는 지시하다·표현하다·성취하다의 뜻을 가지고 있는 라틴어의 데시그나레에서 유래한다. 디자인은 관념적인 것이 아니고 실체이기 때문에 어떠한 종류의 디자인이든지 실체를 떠나서 생각
디자인은 그 자체가 불명확한(ill-defined) 문제로서 처음부터 완벽하게 기술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상황에 따라서는 주관적인 해석을 요구하며, 위계적인 구성을 갖는 특징이 있다. 한편, 이러한 디자인을 표현하기 위해서 실제로 구사할 수 있는 형태 어휘는 극히 제한되어 있는데, 이는 ‘개념(Concept)
디자인을 표현하기 위한 방법론들 또한
그 특성상 디자이너의 사고 체계 속에서만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디자인의 결과물들 안에는 각각 특성화된 디자인 사고에
따른 추상화, 시각화의 형태들이 내포되는데, 그에 따른 디자인의 분석 자체는 일반 방법론에 대한 이해와는 큰 차이를 나
산업혁명 직후의 디자인은 순수미술에서 획득한 미술적 요소를 산업에 응용하는 픽토리얼 디자인(pictorial design) 이상으로는 이해되지 못하였으나, 19세기부터는 기계·기술의 발달에 따른 대량생산과 기능주의 철학에 입각한 새로운 개념의 디자인으로서 이해되기 시작하였다. 디자인은 항상 인간의 의
Ⅱ. 시각디자인 (광고 디자인 - 베네통광고)
베네통이 확실한 도약의 발판을 마련한 것은 1984년 패션 사진작가 올리비에르 토스카니를 광고업무 책임자로 발탁하면서부터. 다른 업체와 다를 바 없던 베네통의 광고는 이때부터 혁신이라는 말로 표현하기 힘들 정도로 변화를 거듭한다.
베네통의 새로
시각교육운동- 그림이 사진과 활동사진으로
Hoban(1937) 'Visualizing the Curriculum'- 시각자료와 교육과정의 통합시도
Dale의 경험의 원추 - 시청각 자료
2차 세계대전과 교수매체 개발
Tyler의 8년 연구
Shannon과 Weaver의 통신 모형(1949)
1950년대
교수텔레비전
과제분석 개념 도입
교육목표 분류학 - Bloom
통신
광고에서 창조성(Creative)의 역할
① 광고의 정보 제공에 도움을 준다.
광고의 정보제공 임무는 창조성에 의해 크게 향상될 수 있다. 훌륭한 Creative 작업은 광고를 더욱 생동감 있게 만들어 주고, 이러한 생동감은 소비자의 주의를 끌고 흥미를 유지시키며, 사고를 자극한다.
② 광고를 설득력 있게 해
1. 서론
시각적인 메시지는 명확성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도, 모호함을 의도하는 경우도 있다. 어떤 경우에도 메시지는 다양한 의미의 층위를 가지며, 특정 (또는 광범위한) 수용자를 가정한다. 특히 명확성을 목적으로 하는 메시지의 경우, 메시지의 전달 장치들은 수용자로 하여금 그 기능을 이
디자인이라는 개념이 발아한 서양 디자인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았다면 이제는 우리나라에서 이 서양의 개념이 어떻게 자리매김해왔는지를 알아 볼 차례이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것은 우리만의 시각-한민족으로 구성된 국가로의 민족주의에 입각한 시각-으로 보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일본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