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신라 향가 처용가의 작품해제
1. 작자
처용
2. 연대
신라 헌강왕(875-885)
3. 갈래
8구체 향가(4․4조의 민요조로 됨)
4. 표현
향찰로 표기, 직서적(直敍的)인 표현.
5. 성격
아내, 역신(疫神)
6. 주제
귀신을 쫓아냄
7. 내용
아내를 빼앗을 역신에게 관용의 정신을 베푸는
갈래의 혼선이 전해 온다. 양주동은 ‘러’의 ‘ㄹ’이 동사 어간 ‘녈’ 의 말음이라고 보며 ‘녀러’는 그 ‘녈’ 에 부사형 어미 ‘어’가 연결된 것이라 보았고, 김형규는 ‘러’를 일종의 아어형 어미라고 보았으며, 박병채는 ‘러’를 ‘더’의 변이형으로 보았다.
5) 어긔야 즌
갈래는 의식의 변별성에 따라 세시의식요, 장례의식요, 신앙의식요로 나누어진다. 이 경우 특히 다른 영역과 겹치는 부분이 많다. 이를테면 의식과 노동이 겹쳐서 나타나는 장례 의식 같은 경우가 그렇고, 또 신앙의식도 생각하기에 따라서는 민요의 범주를 넘어서는 것도 있어서 문제되기도 한다. 그
Ⅰ. 향가(신라시대) 서동요의 작품해제
1. 작자
서동(薯童)
2. 연대
신라 진평왕 때(599년 이전), 백제 무왕의 젊은 시절
3. 갈래
4구체(전래되어 온 민요가 정착됨)
4. 성격
참요(讖謠-예언, 암시하는 노래.), 풍자적(諷刺的)
5. 주제
선화 공주에 대한 연정(戀情), 선화 공주의 은밀한 사랑, 선화
갈래
(1) 동화의 방향에 따라
① 순행동화: 앞소리가 뒷소리를 동화시켜, 그와 비슷하거나 같은 소리로 바뀌는 현상. (예) 칼날[칼랄], 종로[종노], 남루[남누]
② 역행동화: 뒷소리가 앞소리를 동회시켜, 그와 비슷하거나 같은 소리로 바뀌는 현상.
(예) 진리[질리], 앞마을[압마을>암마을], 먹
[동아일보]와 [조선일보]등 일제 시대에 발행된 민족지에 대한 평가는 세갈래로 대별할 수 있다. 첫째는 일제하의 두 신문을 문자 그대로 민족운동의 표상으로 보는 관점이다. 임근수 이해창 최 준 등 대부분의 전통적인 입장이 여기에 속한다. 이해창은 [동아일보]의 사명관을 분석하면서 이 신문을, 고
일그러진 영웅 작품분석
1. 갈래
단편 소설이다.
2. 배경
민중의 민주의식과 정치현실이 낙후되었던 4·19시대이다.
3. 공간적 배경의 상징성
우의적이다.
4. 초등학교 교실
4.19전후 시대를 압축적으로 보여주는 공간(우의적)이다.
5. 성격
사실적, 풍자적, 우의적, 비판적이다.
아직 조신몽의 장르에 대하여 설화(전설)로 봐야하는가 소설로 봐야 하는가에 대한 문제가 논쟁이 되고 있습니다. 저는 조신몽을 설화로 보고 이 글을 작성하겠으며, 이에 대한 근거는 Ⅱ. 본론 2. 조신몽의 갈래분석에서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조신몽 설화에 관한 내용에 앞서 설화에 대한 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