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발달해온 한시의 갈래와 양식에 대해 살펴보고 조선 후기 시인 이언진의 한시를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이언진은 흔히 문제적 지식인으로 정의된다. 그는 중인 신분으로 역관으로 일했으며 높은 지식을 갖추었다는 점에서 사대부와 가까웠지만 사대부에게는 천시 받는 중인의 삶을 살았다.
1. 문학의 갈래
문학을 구분 하는데 있어서는 크게 2가지의 틀이 있다. 이는 이론적 장르로 구별하는 ‘큰갈래’와 역사적 장르로 구별하는 ‘작은갈래’ 로 이야기된다. 여기서의 핵심은 구처적으로 존재하는 작은 갈래들을 어떻게 큰 갈래에 소속 시키느냐의 문제 인데, 서정, 서사, 극이라는 갈래
고려할 때 한문학도 국문학의 범주에 포함시키는 것이 타당해 보인다. 따라서, 한국 문학의 영역 속에는 ①국문으로 씌어진 국어 문학, ②한자를 빌어서 표기한 이두 문학 ③한국인이 한문으로 표현한 한문학이 포함되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문학의기능과 갈래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갈래와 양식을 간략히 정리한 다음, 마음에 드는 한시를 택(교재에 수록된 작품 선택 가능)하여 해당 작품이 어떤 갈래와 양식에 속하는지, 왜 그러한지 서술하면서 작품의 성격을 분석하고 해당 작품을 감상, 평가하시오. (작품을 감상, 평가할 때는 해당 작품을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지, 다른 작품과
갈래와 양식을 간략히 정리한 다음, 마음에 드는 산문을 택(교재에 수록된 작품 선택 가능)하여 해당 작품이 어떤 갈래와 양식에 속하는지, 왜 그러한지 서술하면서 작품의 성격을 분석하고 해당 작품을 감상, 평가하시오. (작품을 감상, 평가할 때는 해당 작품을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지, 다른 작품과
교술적 갈래의 개념
1. 교술적 갈래의 탄생
문학을 갈래를 구분할 때 서정·서사·희곡으로 나누는 3분법이 널리 통용되어 왔다. 이러한 구분은 작품이 주관적인가 객관적인가 따져보아 주관적인 것은 서정, 객관적인 것은 서사, 그리고 주관적 요소와 객관적 요소가 혼합되어 있는 것은 희곡이라
문학의 갈래
(1) 개념
작품의 형식, 내용, 표현 등의 객관적 구성 계기에서 공통성(共通性)을 가지는 무리들로 구분하여 체계화한 일종의 틀을 말한다.
(2) 용어
보통 갈래라는 말을 사용하나, 좀더 세분화하면 큰 갈래와 작은 갈래로 구분할 수 있다.
*큰 갈래 : 시대와 장소를 초월해서, 문학 작품
갈래와 양식에 대해 알아보고 이언진의 한시 작품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대부분의 시인들이 형식과 규범에 맞춰 시를 지을 때 이언진은 의도적으로 이러한 형식과 규범으로부터 벗어나는 시도를 하였다. 또한 그는 흔히 천재로 인정받은 인물로써 그의 눈에 비친 조선사회의 모습이 시를 통해 어떻게
Ⅰ. 개요
해방 전의 상황은 매우 암담했다고 할 수 있다. 언론지의 폐간과 일본식 성명 강요, 황국 신민화 등을 통해서 일제에 의한 탄압이 그 강도를 더했기 때문이다.
그 결과 변절의 붓으로 이른바 '부일 문화(附日文學)' 의 길로 나서는 부류와 붓을 아예 꺾거나 옥에서 생을 마감하는 문인들로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