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68년 이윤수의 아들로 태어난 이규보는 9세 때부터 중국 고전을 두루 읽기 시작하였고 글재주가 남다르게 뛰어나 신동이라 불렸다. 그러나 천재라 불리던 그는 15세 때 과거에 실패하고 19세 때 다시 응시했으나 또 다시 낙방하고 만다. 이는 이규보가 워낙 술과 시를 좋아하고 친구들과 어울려 다니면
Ⅰ. 서론
소태산 대종사는 「사람이 만일 선을 닦고자 할진대 먼저 마땅히 진공으로 체를 삼고 묘유로 용을 삼아 밖으로 천만경계를 대하되 부동함은 태산과 같이 하고 안으로 마음을 지키되 청정함은 허공과 같이 하라」고 하여 무시선이 진공묘유의 선임을 밝히고 있다. 무시선이 진공묘유
Ⅰ. 시작하며...
1945년 8월 15일 일제의 구속에서 해방된 후부터, 1948년 사이의 시기는 미군정이 우리나라를 간섭하고 정치를 이끌어 나가던 시기였다. 당시 해방과 동시에 우리나라에는 신문, 잡지 등의 언론매체들이 앞 다투어 발행되던 시대였으며, 미군정 역시도 신문 발행의 자유를 보장하면서
1.신화
어떤 신적인 존재를 중심으로 한 나라의 전승되는 설화로 김수로왕이라던지 박혁거세와 같은 이야기가 신화에 해당됩니다.
특징은 인물의 기이한 탄생이나 비범한 능력, 그리고 어려움을 극복해서 영웅이 된다라는 정도의 내용입니다.
2. 민담
흥미 위주의 옛날 이야기 정도로
갈래와 양식을 간략히 정리한 다음, 박지원의 열하일기를 선택하여 해당 작품이 어떤 갈래와 양식에 속하는지, 왜 그러한지 서술하면서 작품의 성격을 분석하고 해당 작품의 감상을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한국 한문산문의 갈래와 양식
1) 변려문(騈儷文)과 의고문(擬古文)
한국 한문산문의 성
갈래와 양식을 정리하고, 2) 마음에 드는 한시 한 작품(교재에 수록된 작품 선택 가능)을 택하여 그것이 어떤 갈래나 양식에 속하는지, 왜 그러한지 서술하면서 작품의 성격을 분석하였다. 3) 2)에서 선택한 한시와 관련하여, 해당 작품을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지, 다른 작품과 비교할 때 그 작품이 뛰어난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말로 유사 입장이나 관점을 하나로 범주화시키는 노력은 원래 프랑스 철학자로부터 유래되었다기보다는 프랑스철학을 연구하는 미국의 비평가들이 논의의 편의상 시도한 노력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이름으로 각양각색의 포스트모던 입장과 유
인간이 오늘날의 모습으로 진화․발달할 수 있었던 가장 근본적인 힘으로 인간의 ‘언어사용’이라고 할 수 있다. 캐나다의 언어심리학자 올슨(Olson,1977)는 이를 다음과 같이 간명하게 표현하고 있다. “언어사용으로 인간은 인간다워지고, 문자의 사용으로 인간은 문명화된다(Speech makes us human, and li
Ⅰ. 개요
입체파를 받아들여 음악적인 색채 추상주의 오르피즘을 창조한 들로네는 광선이 자연을 활기 있게 만든다는 것을 믿고 비물질적이고 끊임없이 움직이는 광선을 통하여 새로운 세계를 표현하였다. 이는 순수 색채의 대조와 병렬에 의해 방법이었다. <도시의 창>(1912)은 순수 색면으로 광선과
Ⅰ. 개요
수양연구요론의 ?정정요론?에서 정정은 수양의 표준이라고 볼 수 있으며 이러한 정정을 얻는 방법으로 몸 조화의 도를 단련하여 몸 가운데 수화가 골라지도록 하고 있다. 여기서 몸 조화의 도는 수승화강으로 요약된다. 소태산 제자의 한사람인 정삼리화는 수승화강이라는 말을 화두처럼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