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이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것처럼 있는 그대로 보존만을 위한 고정불변의 문화유산의 의미만을 지니고 있는 것이 아니다. 전통의 계승과 재창조란 과거의 문화재 보호차원의 무조건적인 유지보존의 이어받기나 박제화된 채 박물관에서 보여주기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그 시대의 상황과 정신에
1. 광고 · 홍보
1) 컨벤션 광고 ․ 홍보의 개념
컨벤션 행사에 예상 참가자를 단기적으로 유도한다는 점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컨벤션에 대한 이미지를 개선시키는 점도 있다. 그래서 컨벤션 행사가 다른 컨벤션 행사와 무엇이 다른지, 참가자가 왜 참석해야 되는지 등 예상참가자들의 구체적
사회의 모든 현상은 변화한다. 종교의 외형적인 모습도 제행무상(諸行無常)의 원리를 벗어날 수 없다. 종교도 사회를 떠나 홀로 존재할 수 없기 때문이다. 세속의 현대인들은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외면할 수 없다. 변하는 사회에 적응하지 않으면 안된다. 옛날의 낡은 사고와 생활방식으로는 현대를 살
Ⅰ.서론
문학은 시대와 역사, 사회적 환경의 산물로 한국의 역사와 더불어 공존해온 불교사상, 불교정신이 한국문학에 흡습되어 있다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한국에 불교가 전래된 것은 4세기를 전후한 삼국시대이며, 내용상 남북조시대 이래 중국에서 변용된 인도 불교였다. 그
기독교 신앙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으로부터 비롯된다. 이러한 신앙의 행위는 인간의 실존과 지성을 조명시키는 그리스도 啓示의 결과이며, 신앙 이해는 계시의 인식과 동일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인 종교성은 인간 속에 선천적으로 내재되어진 신에 대한 본능적인 추구에 기인한다.
4. 향가의 작자
-향가의 작가로는 화랑과 승려가 주류를 이루고 있고, 이 밖에 낭도(郎徒)인 득오가 '모죽지랑가'를 짓고 일반 백성에 속하는 여성인 희명이 '천수대비가'를 짓는 등 신분이 낮은 층의 참여도 보인다. 향가의 작가는 왕에서부터 승려, 화랑, 평민, 천민까지 다양하며 여류의 노래도 상당
조선시대, 양반계층의 억압을 받고 살아온 평민계층은 17세기 영·정조 시대에 들어서면서 자신들의 분만을 표출하기 시작했다. 판소리는 이들이 불만을 토로하고 위로를 받으려하는 하나의 분출구이자, 그들의 오락이었다. 하지만 판소리의 오락성은 점차 평민들을 거쳐 중인계층, 양반계층에까지 퍼
1. 개요
소리를 소재로 하는 문화 콘텐츠 개발은 타령, 도드리, 향당교주, 처용무수제천, 수악절창사 등의 궁중 음악, 민요, 엇모리, 휘모리, 중중모리 등의 판소리, 가야금 산조, 중모리 등의 산조, 당피리, 월금, 당비파, 향비파 등의 악기, 소리(음원/음향), 기타 부분 등이 있다.
문화 콘텐츠 중에서
판소리란?
이땅에 남아 있는 독특한 전통 예술 형태에 드는 판소리를 그 본고장인 호남 지방 에서는 흔히 그냥 "소리"라고 부른다. 흔히 그렇게들 부르다가 다른 소리들과 그것을 구분해야 할 필요성도 생기고 해서, 긴 이야기를 판으로 짜서 부르는 노래라는 뜻으로 판소리라고도 불러온것이 아닌가
Ⅰ. 향가 개관
1. 들어가는 말
鄕歌 歌(가)는 지배계층의 노래로 특별한 훈련을 거친 사람이 부르고 악기의 반주에 맞추어 부르며, 후대에는 의미가 확대되어 일반적으로 노래를 가리키게 되었다. 반면 謠(요)는 공동체 구성원이면 누구나 부르는 피지배계층의 노래로 악기의 반주없이 부르고 정해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