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성과 시간성이 순수하게 작용한다. 즉 지리, 지세와 지질 및 기후의 자연조건과 사회제도, 문화수준, 생활양식, 풍습 등 민족성의 인문 조건이 서서히 조심성 있게 민가의 형식을 만들어 준다. 우리나라에서는 석기 시대에 수혈주거의 생활을 하면서 자연과 인문에 적응된 민가를 형성하여 왔다.
문화의 원동력이 되었다. 그러나 일본의 고대국가 문명의 탄생과 전개과정에서 백제를 비롯한 삼국이 끼친 영향은 단순히 외교적인 문화교류에서만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한반도로부터 끊임없이 이주민들이 일본으로 건너갔고, 이들이 가져간 문화의 내용들이 일본 고대국가 문화창조의 힘이 되었으
청동기시대를 특징짓는 비파형 동검의 출토 분포로 중앙집권적 특성과 세력범위를 알 수 있다. 한편 농경의 발달과 함께 풍백․우사․운사를 두어 치수․농경 등을 주관하게 하였으며 사유재산의 성립과 계급의 분화에 따라 지배계급은 농사와 형벌 등의 사회생활을 주도하였는데, 이같은 사
지역에 존속하였던 예맥족계(濊貊族系)의 국가였다. 흔히 부여족이라 일컬어지는 예맥족의 한 종족은 일찍부터 송화강 유역을 중심으로 서단산문화(西團山文化)라는 선진적인 문화를 영위하면서 송눈(宋嫩)평원 및 송요(宋遼)평원을 개척하였고, 우리 역사상 고조선에 이어 두 번째로 국가체제를 마련
더운 기온과 더불어 쌀농사에 적합한 천혜의 조건이다. 겨울철 3개월 동안의 강수량은 4~15% 정도에 지나지 않아 건기에 해당하며 기온도 영하로 내려가므로 노지에서의 농작물의 재배는 거의 불가능하다.
2) 산 물.
-> 풍토의 다양성은 고조선 시대 이래 곡류, 두류 등의 작물 재배가 가능하였고
확립되었고 청동문화로 청동기가 제작되고 갑골문자로 인해 상형 문자가 생겨났음을 알 수 있다. 상형 문자에서 이 시대의 복장문화가 견직물과 모직물 중심의 꽤 높은 수준이었음을 알 수 있으며, 또한, 마직물, 갈 등의 수피(樹皮)로 섬유직물을 만들어 평직이나 사문직이 이미 존재하고 있었던
한반도를 무대로 우리 역사상 처음으로 세워진 국가이다. 그러나 두 국가의 역사상 발전 과정에 대한 구체적이고 명확한 정리는 이뤄지지 않았고 고고학적 자료의 이해 역시 피상적인 수준에 머물고 있다.
고조선과 부여에 대한 대중의 관심은 1970년대 말 등장한 재야 사학자들이 1980년대 사회 분위기
설과 함께 TV를 통해 중계되고 있다. 검도 수련자는 머리, 목, 손목, 그리고 복부를 보호하는 호구를 입고, 세로로 쪼갠 대나무로 만든 연습용 칼인 "죽도"를 두 손으로 잡고, 상대를 정면으로 응시한다. 실력이 뛰어난 일부 수련자는 죽도를 한 손에 하나씩 잡고 사용하기도 한다. 검도 수련자는 미끄러운
것인가? 그동안 우리역사학계도 이런 측면에서 북한의 역사학을 검토 하려는 시도가 꾸준히 있었다. 최근 이러한 방향에서 연구를 시도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교류도 활발해지고 있다. 그러나 지난 50년간의 골은 깊었다. 두 지역에 서로 다른 이념의 국가가 들어서면서 나름대로의 주장을 세우기
임진왜란을 거치고 이어 인조반정과 병자호란을 겪으면서 조선사회는 반상의 신분질서가 크게 흔들리는 사회변혁을 거치기 시작했다.
양란의 결과, 농경지가 황폐화되었고 조정에서는 묵은 밭의 개간을 적극 장려했다. 이를 기회로 지배층의 대토지 소유가 가능했다. 따라서 대다수의 농민은 토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