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인데 주위의 시기와 음모로 끝내 뜻을 펴지 못하고 불우하게 생을 마감한 사람이다. 그러한 심정이 <이소>에 표현되어 있다. <구운몽>이 현실 세계의 영욕이 헛된 것임을 주장하고 있기 때문에 평생을 수절한 윤 씨 부인을 위로함을 물론이고, 정치적 곤경에 처한 서포 자신의 심사 또한 위로할 수
시인이 되게 만든 것이었다. 그녀는 18세-21세로 추정되는 시기에 조명성과 결혼했다. 대개 이청조가 18세, 조명성이 21세였다고 기록하고 있다. 조명성의 아버지는 이부시랑 조정지였고 산동성 청주에 본가를 두고 있었다. 당시 관직 때문에 송의 수도였던 개봉(開封)에 살고 있었다. 명성은 조정지의 둘
시인의 감흥을 느껴보고, 마지막으로 우리나라의 동지를 제재로 한 한시(漢詩)를 함께 감상하면서, 중국의 동지 세시풍속과의 비교를 통해 동지의 의미를 되새겨 보는 기회를 갖도록 하자.
Ⅱ. 冬至의 名稱 및 由來
《東京夢華錄(동경몽화록)》에는 “11월 동지는 경사(京師)에서 가장 중하게 여기는
시인들에 대한 관점을 토대로 자기가 바라보는 시 세계를 제시하였다. 허균이 살던 그 때에는 허균이 시인으로서도 재능이 있었지만 시 비평가로서의 재능이 탁월했다고 한다. 그러하여 허균이 시에 대한 비평을 어떻게 하였는지를 살펴보는 연구성과도 축적되어 있는 실정이다.
5편의 전(傳)에 관한
시인이기도 하다. 본명은 진, 일명 진랑. 기명은 명월. 개성출신. 확실한 생존연대는 미상이나, 중종 때 사람이며 비교적 단명하였던 것으로 보고 있다. 박연폭포·서경덕과 함께 송도3절이라 일컬을 만큼 재색을 겸비한 조선조 최고의 명기이다. 어디를 가든 선비들과 어깨를 겨누고 대화하며 뛰어난 한
Ⅰ.서론
조선조 가부장제 사회는 여성들에게 三從之道와 七去之惡을 강조했을 뿐 개인적인 능력 개발이나 사회생활을 엄격히 차단하였으므로 여성의 문예 활동은 폐쇄되어 있었고 사대부 남성의 것, 한문학만을 문학으로 인정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여류시인의 대부분을 이루
규방의 여인들에서는 그들만이 체험하고 터득한 갇힌 생활에서의 기쁨과 슬픔을 표출하기 위한 정한 발산의 수단으로 한풀이, 신명풀이의 사설이 되기도 하였다.
가사는 문학양식으로서의 그 이름도 여러 가지로 표기되어 사용되어 있다. 이런 가사의 전반적 특성에 대해 알아보겠다.
Ⅱ. 歌辭의 名
<성스러운 초콜릿>
오, 성스러운 초콜릿이여!
사람들은 무릎 꿇고 갈고 있고,
두 손 모아 당신을 부수고 있구나.
그리고는 하늘을 바라보며 당신을 마시네.
스페인의 어느 발렌시아 시인이 쓴 초콜릿을 찬양하는 시이다. 무릎을 끓고 초콜릿을 갈고, 빻아서는 음료로 만들어 고개를 젖혀 마
규방의 여인들에서는 그들만이 체험하고 터득한 갇힌 생활에서의 기쁨과 슬픔을 표출하기 위한 정한 발산의 수단으로 한풀이, 신명풀이의 사설이 되기도 하였다.
가사는 문학양식으로서의 그 이름도 여러 가지로 표기되어 사용되고 있다.
가사의 내용을 시대별로 대별해 보면 산수자연을 나타낸 것
규방가사는 향유층에 의해 주로 ‘두루말이’란 이름으로 불리워졌다. 여기서 長歌, 長篇, 長辭 등의 용어는 시조를 短歌라 부른 데 대한 대칭의 명칭으로 꼭 가사문학의 작품만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다. 이 안에는 고려 속가나 경기체가, 악장, 등 시조보다 긴 형태의 노래를 통칭한 것이다. 그리고 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