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이라는 조직체는 모든 교직원들에게 공통적인 목표가 있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직원의 협력이 필요하다. 이런 목표는 교직원 사이의 활발한 의사 소통으로 그 내용을 더욱 잘 파악하게 되고, 그 목표 달성에 도움을 준다. 의사소통이 잘 되면, 교사들 간의 사고 방식이나 가치관의
1994).
유아 행동 및 생활지도의 접근 방법은 유아에게 다른 사람과 어울리고, 수용될 수 있는 방법으로 감정을 표현하며, 언어로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을 가르치는 것을 의미한다. 이 경우 부모나 교사는 민주적 리더로 유아에게 이해될 수 있는 행동이나 기대를 설정하고, 발달적으로 적합한 활동을
상황에서 과학적인 저술을 보급하는 것은 명백히 어렵다.
Ⅲ. 주요 사상
1. 비고츠키 이론
유아들은 문제를 해결하며 기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정신의 도구들을 사용한다. 여기서 말한 정신의 도구는 유아들이 점차적으로 높은 수준의 정신적인 능력을 획득해 가는 방법을 설명하기 위해 러시아 심
놀이매체로써 유아들에게 다양한 학습과 성장의 기회를 제공한다.
2)교육적 가치
① 긍정적인 자아개념의 형성을 돕는다.
쌓기놀이는 단 두서너 개의 블록만을 가지고도 구조물을 완성하고 여기에서도 나름대로의 기쁨을 느낄 수 있다.
② 공유와 협동의 경험을 할 수 있다.
쌓기놀이를 하면
제시된 [부록 1] 활동 계획서 1과 [부록 2] 활동 계획서 2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1차 활동
위의 계획을 토대로 첫 번째 패턴 블록 활동을 실시하였으며, 이후로 이를 1차 활동으로 명명한다.
3) 1차 활동 분석 및 평가
1차 활동 계획 시 세운 활동 목표와 평가에 준하여 분석하고 평가한다.
놀이 활동을 소홀히 하고 있다.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교육 활동은 책을 읽히거나 글씨를 쓰게 하거나 학습지를 시키는 것보다는 놀이감을 매개로 활동하는 것이 바람직한 교육활동이다. 이 장에서는 아동관찰및행동연구11) 만 2-6세 사이의 유아들의 3-40분 정도의 놀이상황을 직접 관찰하고 일화기
놀이를 통하여 치료적 동맹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아동에게 자아(감정, 사고, 경험, 행동들)를 탐색하고 부정적 경험에 대한 긍정적인 재경험을 가능하게 한다. 이 장에서는 유아들을 위해 놀이활동을 계획하고자 한
이 장에서는 아동관찰및행동연구1공통 만 3-5세의 유아들의 놀이상황을 관찰하여 일화
표정까지 재치있게 표현한다.
(평가)
-다양한 나무 그림을 탐색하고 영상을 통해서도 탐색한다. 친구들과 효과음에 맞추어서 진짜 나무처럼 신체를 율동적으로 움직인다.
(총평)
-옛 물건의 용도를 이해하고 현재의 물건과 연관지어서 생각해 볼 수 있다. 친구들과 신체놀이를 하는 것을 좋아한다.
교사를 비롯한 구성원 간의 관계나 원장의 지휘, 리더십 유형에 따라 기관의 성격이나 방향이 달라지기도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유치원 설립과정에 대해 설립계획, 설립절차, 설립 시 유의사항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 2. 유아교육기관 조직문화의 특성과 원장 리더십의 중요성에 대해 기술,
가깝다고 인정하면서도 내러티브는 곧 ‘이야기’라고 공식화하기 힘들어서 우리말의 다른 용어로 바꾸지 않고 내러티브라는 용어를 그대로사용하는 경향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의 내러티브 발달을 위해 가정에서 놀이를 통해 내러티브를 발달시킬 수 있는 방법과 효과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