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민 부모사이에서 태어난 경우, 국제결혼 등으로 인해 서로 다른 문화권의 부모사이에 때어난 경우 등이 이에 해당하고, 북한출신(새터민) 청소년, 한민족 이주 청소년(조선족, 고려인 청소년), 국제결혼가정 자녀들, 외국인노동자 가정의 자녀들, 중도입국청소년들은 한국의 대표적인 다문화 청소
사회사업실천을 전망하고, 중재의 표적을 설정하고 해결방법을 제공하는데 가장 적절한 관점이다.
한국사회는 국제결혼 및 외국인이주노동자 등의 꾸준한 증가로 다문화사회로 진입하였다. 다문화정책은 다양한 인종들이 사회를 구성하면서 생기는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적 개입을
결혼하여 형성된 가족이다. 다문화가족 자녀는 국제결혼가정에서 출생한 자녀로서, 즉 서로 다른 민족 또는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포함 된 가정 속에서 태어난 자녀을 가리킨다. 다문화가족 자녀의 유형을 보면 한민족 자녀, 새터민 자녀, 국제결혼가정 자녀, 외국인노동자 가정의 자녀 등
다문화가족의 개념
다문화가족이란 현재 국내에 정착하여 거주하고 있는 국제결혼 가정을 통상 의미하며 외곡인 이주노동자 가정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다. 이러한 다문화가정이라는 용어는 사회적 합의와 함께 사용되어지고 있으며 한국인 남성과 결혼한 이주여성 가정과 한국인 여성과 결혼한 이
이주민이 가장 많은 안산, 시화 공단지역에 설립된 기관으로 외국인근로자와 자녀들의 생활과 교육을 지원한다.
- 코시안의 집: 이주노동자자녀보육사업, 취학 전 문화적응교실, 방과 후 공부방
① 다문화 어린이집 보육사업: 주 6일 보육지원
② 코시안 다문화학교: 다문화가정 자녀 한국어교육 및
Ⅰ. 서론
언제나 하나라고 생각했던, 즉 ‘단일’하다고 생각했던 한국 사회는 이제 지역 간, 계층 간 갈등으로 인해 편견과 차별의 문제, 집단 내 소외감 형성의 문제들이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이것을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가에 대한 많은 연구와 논의들이 이어지고 있다. 즉, 다문화사회로의 진입
외국인근로자들은 본국과 상이한 환경 속에서 언어장벽으로 인한 의사소통의 어려움, 홀로 생활해야 하는 외로움, 그리고 이주노동자에 대한 차별적인 인식과 태도 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외국인근로자들은 경제적 필요에 의해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한국으로의
사회에서 나타나 노동이주와 결혼이주에 따라 다민족, 다문화사회로의 실질적인 진입이 이루어 졌다. 이 발표문에서는 이주민을 ‘이주노동자’ 와 ‘국제결혼이주자’로 구분하여 그 정의를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이주노동자의 개념은 자신의 생활 근거지를 벗어나 타 지역(언어나 사회적 관습이
다문화가족은 부부 당사자 간의 언어장벽과 상대방 국가의 문화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위기 발생의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언어의 장벽과 문화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결혼이주여성의 가족문제는 연구를 통해 밝혀지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한국 사회에서 이주여성들이 겪는
사회의 저출산 현상과 고학력자의 급증으로 점차 더 심각해질 전망이다.
둘째, 국제결혼 가정은 한국인과 외국인의 결혼으로 이루어진 가정을 말한다. 최근 농촌지역 등에서 배우자를 구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한국 남성들과 조선족, 동남아 지역 국가의 여성들과의 국제결혼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