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작가의 작품세계 안에는 시대와 현실인식의 자장 속에서 변모하는 것과 변모하지 않는 것이 존재하고, 그 둘은 함께 고려되어야 할 문제”이다. 따라서 작품세계의 ‘변모’와 더불어 그러한 변모 속에서도 일정하게 계승되고 있는 작가의식이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박태원의 1930년
서론
한 작가의 작품세계 안에는 시대와 현실인식의 자장 속에서 변모하는 것과 변모하지 않는 것이 존재하고, 그 둘은 함께 고려되어야 할 문제”이다. 따라서 작품세계의 ‘변모’와 더불어 그러한 변모 속에서도 일정하게 계승되고 있는 작가의식이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박태
1920년대 문학사
- 장르와 작가를 중심으로 -
- 목 차 -
Ⅰ.서론
ⅰ. 1920년대 시대사와 문학관
Ⅱ.본론
ⅰ. 1920년대 시 문학사
- 근대 서정시의 확립과 낭만주의
1. 백조파와 낭만적 현실부정
2. 지식인의 비관적 자기확인과 이상화
3. ‘존재의 슬픔’과 소월의 수동주의
4. 한용운―복종과 자유의 변증법
5
모랄의 구습을 깨는 정신사회개혁을 테마로 하는 것 둘째 성적으로는 여성의 경제적 사회적 문제로서 연애 결혼 모성을 테마로 하는 것 셋째 생명 죽음 신 이상 등 인생의 근원적인 문제를 테마로 하는 것이다. 위의 책, p.156.
그가 주장한 첫 번째와 두 번째는 투철한 근대의식과 자연주의 표현주의를
I. 서 론
빈곤의 나라로 대표되는 인도, 그리고 그보다 더 근본적인 문제로 여겨지는 인도인 들의 사고방식 (빈곤을 운명으로 받아들임) 을 가지는 민족에게 물질문명의 대명사 인 자동차는 그렇게 잘 어울리지는 않는다. 하지만 현대자동차는 지난 ‘98년 10월 인도의 척박한 대지위에 공장을 세우고
론’이다. 이는 자연의 본태를 ‘호응가능성(communicability)’으로 보는 것이다. 듀이의 호응가능성은 기독교의 아가페와 연결되는 개념이다. 이 자연의 본태를 인간·사회의 기초로 재인식하게 하여 인간을 재형성하고 사회를 재구축하는 것이 듀이의 교육사상이다. ‘협동성’, ‘민주주의’, ‘공동체
론, 존재론, 도덕철학중 도덕철학이 어떻게 사회복지와 연관되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Ⅱ 윤리학의 어원적 고찰
윤리학(ethics)과 도덕철학(moral philosophy), 이 두 가지 용어는 단순히 도덕 혹은 도덕성이라고 번역되곤 하는 모랄리티(morality)와 더불어 철학 혹은 기타 관련 학문 분야에서 특별한 구별
고 은 론
- 허무를 넘어 역사와 현실을 치유하는 시인의 정신 -
- 목차 -
1. 고은의 생애
2. 고은의 시기별 작품 경향
가. 초기 시에 나타난 죽음과 허무주의
나. 7,80년대 시작에 나타난 현실주의 문학의 원리
다. 80년대 이후의 시작에서 보이는 시세계
3. 고은 시의 위상
1. 고은의 생애
고은은 1933년 8월 1일
함형수론
I. 작가의 생애와 문학 활동
함형수(1916-1945)는 함경북도 경성에서 2남 1녀의 맏이로 태어났다. 경성고등보통학교 상급반 재학시절 민족독립운동에 가담하였다가 퇴학당하고 투옥된 후, 1935 중앙불교전문학교 문과에 입학하여 서정주와 김동리를 알게 되어 문학에 입문하게 되었다. 1936년에 생
모랄과 쩨마가 된다. 이러한 복구 건설 시기의 문학의 특징을 살펴보면 생활과 보조를 같이 하며, 랑만주의적 음조를 지니고 있고, 혁명적 민주 기지 건설 강화를 강조하고 조국통일과 민족접 독립을 위한 계급투쟁의 쩨마로서 복구 건설 시기의 우리 문학의 진실한 성격을 규정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