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형기(轉形期) 문예비평의 두 경향
-소설개조론을 중심으로-
- 차 례 -
1. 근대 퇴조의 시대적 상황과 조선 문단
2. 김남천(金南天)의 소설개조론_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연장
3. 최재서(崔載瑞)의 소설개조론_ 서사시로의 회귀
4. 근대주의자들의 근대 넘어서기
1. 근대 퇴조의 시대적 상황과 조선 문단
1930
한국문학사 정리
- 장덕순선생의 『한국문학사 』, 『이야기국문학사』를 중심으로 -
- 목 차 -
Ⅰ. 서 론
Ⅱ. 양식사적 측면의 문학사
1. 신화문학시대
2. 향가문학시대
3. 한자문학시대
4. 한글문학시대
5. 근대문학
Ⅲ. 결 론
Ⅰ. 서 론
문학사는 모름지기 그 삶의 연속체로서 한 개의 고립적 사상이
김기림론
1.생애와 활동
김기림의 본명은 김인손이고 필명은 편석촌이다. 1908년 5월 11일에 함경북도 학성군에서 6녀1남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김기림은 선산 김씨 일가의 장손이었기 때문에 가족들의 기대 속에 사랑받으며 자랐다. 김기림의 아버지는 매우 수완 있는 사업가로 큰돈을 벌어 과수원과 농
1930년대 모더니즘 시론
- 김기림의 시론을 중심으로 -
<목차>
1. 들어가며
2. 모더니즘 이론 탐색
3. 기교주의 비판과 전체시론의 탄생
- 임화와의 기교주의 논쟁을 중심으로 -
4. 과학적 시학으로 새로운 시 원리 추구
5. 요약 및 정리
1. 들어가며
모던이란 시대는 과학문명의 발달, 자본주의의 팽배, 절대적
이상(李霜) 김해경론
생애 및 작품 경향
이상(李箱)의 본명은 김해경(金海卿)으로 1910년 8월 20일 아버지 김연창과 어머니 박세창 사이에 장남으로 서울에서 태어났다. 해경은 3살 때 백부 김연필의 집에 양자로 가서 백부가 사망할 때까지 살게 된다. 이는 해경 부모의 경제적 궁핍과 백부의 해경에 대한
모랄을 리드미칼하게 표현하는 바, 이때의 리듬은 우리의 정서를 환기하기 때문에 동감하지만, 관념이나 모랄은 진부하기 때문에 거부된다. 즉, 그는 재래의 서정시를 비판하되, 리듬이 환기하는 감상적 효과는 수용한다. 그러나 그는 이 감성의 세계를 청각적 요소가 아니라 시각적 요소로 치환하면서
목차
Ⅰ. 서 론
1. 미혼모의 정의
Ⅱ. 본 론
1. 미혼모 문제의 현황과 실태
2. 미혼모의 문제와 영향
3. 미혼모에 대한 본질적 고찰
4. 미혼모 보호시설의 현황
5. 미혼모 복지정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6. 외국의 미혼모 복지정책
Ⅲ. 결 론
1.미혼모정책의 개선방향
Ⅰ. 서 론
미혼모를 사회문제로 인식하
세대 간의 창작 활동 및 이론 전개에 따른 입장 차이를 드러내는 문학 논쟁은 어느 시대에나 존재한다. 새롭게 등단하는 문인들이 자신의 문학적 과제와 포부에 대해 언급하는 과정에서 기성 세대가 이루지 못한 일에 대해 비판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기성 문인의 입장에서 볼 때는 신인들의 문제
Ⅰ.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시
김기림의 모더니즘 시론은 이른바 ‘기교주의 논쟁’을 통해 한국 현대시론의 이론적 발전에 적잖은 기여를 남긴다. 기교주의 논쟁이라 함은 1935년 카프가 해산되는 시기를 즈음하여 김기림과 임화, 박용철 삼자 간에 벌어진 시 일반에 관한 논쟁을 말한다. 이는 시
론의 계열’이다. 『광기의 역사』, 『병원의 탄생』, 『감시와 형벌―감옥의 탄생』 등은 특수사에 대한 인식 방법이 구조주의의 특성과 이념을 담고 있다. 다시 말해, 정신병 · 감옥 · 성욕 등의 역사가 담론의 언어구조적 방법에 의해 해석되는데, 그 방법이 구조주의적이라는 뜻이다.
또한 푸코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