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할 수 없었고 그로인해 자유로운 연구심과 지식욕을 촉발시켰으며 결국 낡은 교회의 원리와는 전혀 다른 '사고하는 정신'의 원리, 즉 이성의 자기의식을 산출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새로운 인간성의 회복 및 고전의 연구와 고대문화의 부흥운동이 곧 르네상스(Renaissance)운동이다. 고대에
예술 ․ 사회 ․ 미학
1. 예술의 자명성 상실
1910년경 혁명적인 예술운동들이 추구한 과감한 운동들은 그것들이 추구되는 과정에서 예술의 운동의 명분이 되었던 카테고리들을 잠식했다. 즉, 예술가들은 새로 얻은 자유의 왕국을 기뻐하기 보다는 오히려 무의미하게 된 명목적인 질서를 다
위치를 차지함으로써 쇠퇴하게 되었다는 것을 암시했다. 혁명적이라고 할 수 있는 이러한 문화적인 교훈을 이해했던 것은 쇼펜하우어와 바그너뿐이었다고 니체는 보았는데, 그러한 문화적 교훈을 그가 자기 시대의 주지적 문명에 적용시켜 비판한 것이 『반시대적 고찰』이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의의 세속적인 선입견과도 구분된다. 그는 이성의 힘으로 신과 정신의 문제까지도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그럼으로써 철학을 일종의 보편 수학으로 정초시키고자 하였다. 다시 말해서 철학을 하나의 근본 개념으로부터 엄밀한 연역적 방법에 의거하여 일체의 것을 도출해 낼 수 있는 학문으로 성립시키
국부론은 영국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이며 경제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애덤스미스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이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
Ⅰ. 서 론
정신은 인간에 있어서 신적요소이며, 인간정신은 신의 인간에의 내재화라고도 볼 수가 있다. 이와 관련하여 셸러는 정신작용의 중심을 인격이라 보면서, 생(Leben)과 정신의 완전한 결합, 즉 ‘정신으로 충만한 생명존재’(geisterfullter Lebenssein)를 ‘전인’(Allmensch)이라고 불렀고, 이러한 전인
시대는 분명 제도적인 모순과 불합리한 생활상 그 자체였다. 이 불합리함을 제거하고 모든 사람들에게 이성을 일깨우려는 운동이 바로 계몽주의 운동이다.
이 레포트는 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을 각각 비교해 서술하고,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였다.
“칼을 들어 물을 베지만 물이 다시 흐르듯이 술잔 들어 근심을 없애려 하나 오히려 근심은 더 깊어진다.” (李白)
1. 문명(文明)은 좋은 것인가?
그렇다면 우리는 원시적인 삶/자연적인 삶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 문명(文明:紋明)과 원시[반문명]
- 직선 혹은 네모[문명]/곡선 혹은 원[원시]
- 채
칸트의 견해입니다. 서양 근대 문명은 유럽 고대의 과학 정신과 기독교의 결합입니다. 그러나 서양 문명은 이 두 개의 축이 서로 모순되고 있다는 사실이 결정적 결함입니다. 과학은 비종교적이며 종교 또한 비과학적이라는 사실입니다. (30쪽)
3) 인(仁)은 기본적으로 인(人)+인(人) 즉 이인(二人)의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