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위해 나가는데 있어서 해야 할 임무가 있으며,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요구 가 나타나게 된다는 것이다.
첫째로 모든 사물을 알 것, 둘째로 도덕을 실천하여 모든 사물이나 자기 스스로의 지배자가 되는 것, 셋째로 자기자신 및 일절의 사물을 신에게 귀의 시키는 것 등이 교육의 주된 임무라고 하였다.
및 사회 `이해`의 방법을 두드러지게 발전시켜간 것이다.
이 학파의 주된 조류는 1931년 12명의 새 멤버가 이 연구소에 들어옴을 계기로 마르크스주의의 틀을 벗고 그 다음해 <<사회연구>>誌를 창간하게 되었을 때 사회연구에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을 도입하게 되어 네오 프로이트주의를 형성하게 된다
헤겔은 주관의 관점을 유지하면서도 동시에 어느 누구보다도 데카르트적 유아론을 철저하게 극복한다. 주관주의 철학에서 자아와 타자의 관계는 스피노자에게서의 실체와 양태 사이의 관계와 유사하게 설정된다. 즉 자아는 타자에 대해 존재론적으로 또는 인식론적으로 우월한 지위를 지닌 근원적 본
Ⅰ. 개요
예술가들은 그들이 표현하거나 전달하기를 원하는 감정이나 관념들에 대한 선택을 한다. 예술가들은 이러한 근거 위에서 평가를 받게 된다. 최근에는 춘화(pornography)가 표현의 자유로 갈등을 겪는 영역이 되어 법적인 관심의 초점이 되어 왔다. 이러한 춘화는 오늘날 윤리적 혹은 미적 평가가
(히틀러 체계)의 망령이 계몽주의와 함께 시작되었다고 믿었다.
계몽주의적 사고에서 체계화 전체화 물량화 단위화의 경향이 나왔다 보며,
이러한 새로운 야만에 빠진 20세기의 상황은 그에게 <부정의 철학>을 선택하게
하고, 저항을 특징으로 하는 모더니즘 예술에 희망을 걸게 한다.
예술은 어둡고, 파괴적이며, 사회와 불협화음을 이룬다. 주관적 합리성에 기반을 두고있는 모더니즘에서는 전통적 예술의 전체적인 역사가 부정적으로 폐기되어진다. 이러한 모더니즘 예술과 함께 현실에 대한인지의 새로운 변화가 시작된다.
아도르노는 모더니즘을 두가지의 가능성에서 접근한다.
아도르노의 이론을 본격적으로 다룬다.
아도르노는 현대예술의 비판적 의식을 강조하면서 인간의 의식과 현실이 물화된 경향을 보이고 있는 상황에 대해 예술이 취하는 ‘부정적 방식’을 규정한다. 그는 헤겔이 언급한 ‘위기의식’을 예술의 핵심적 모티브로 활성화시키고 있는데 철학의 시대를
니체가 진정으로 말했던 것은 거짓과 오해, 과장과 미궁 속에 빠져들고 말았다. 그러나 그는 여전히 매혹적인 작가임에 틀림없고, 매우 흥미진진하고 통찰력이 깊은 사상가여서 철학도라면 정말 이해해 보고 다루어 볼만한 사람이다. 이 논문에서 나는 첫마디의 것들과는 달리 그의 철학이 긍정 철학이
칸트의 법철학을 논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동양의 도덕과 법의 이론을 제시하기에 이른다. 이는 본래 법의 본질이 인간의 이성적 의식의 법칙이라는 기본 전제하에서 분류․논의되고 있으며 법의 형이상학적 원인이 인간의 자아의 형식이라는 생각에서 전개되고 있다. 총 9장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미학적으로 잘 정돈된 현실의 공간 속에서 인간은 자유로울 수도, 생명의 약동을 느낄 수도 없다. 초현실주의자들은 존재의 근원은 어디이며, 진정한 가치가 존재하는 모순과 대립의 융합점이 어디인지에 대하여 끊임없는 물음을 던져왔다. 그들은 계속되는 물음과 변화하려는 움직임으로 삶과 기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