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학교 교육은 교사들이 주체가 되어 실시하지만 학교 교육은 학교장의 경영 철학에 의해 좌우된다.
과거의 학교 교육은 입시위주의 교육 때문에 국, 영, 수 중심의 도구 교과에 치중하였고 학부모나 상부 기관의 지시나 명령에 의해 형식적으로 이루어진 면이 있다. 그러나 학교 교육 환경이
1) 새터민 청소년 육성의 필요성
어느 날 뉴스를 통하여 들은 내용이다. 태국에서 미국으로 이민가는 탈북
인에게 "당신은 왜 한국으로 이민을 가지 않고 미국으로 갑니까?"라고 질문
을 하니까 그 이민자의 답변이 "물론 나도 한국으로 가면 글과 말도 통하고
음식에 적응하기에도 좋은데 한국으로
민족에게 소중한 민족적 입장이기를 강조하여야 한다. 그 이유는 통일 정책이 전면적으로 자유와 민주라는 공간으로 북한의 평등과 집단이라는 개념에 대해 포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입장이 민족주의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입장은 서로에 대한 비난과 자조의 측면을 넘어선 초강대국의 갈등 속에서 우
Ⅱ. 이탈리아의 역사와 민족적 특질
1. 로마제국․르네상스 문화전통과 예술가적 기질
15세기 이탈리아는 고대 그리스로마시대 이래 유럽 최고의 예술과 학문의 전성기를 구가했다. 고딕 양식의 건축은 고전주의로 돌아서고, 회화분야에서는 투시화법과 해부학의 새로운 이해와 더불어 레오나르
Ⅰ. 개요
이제까지의 학교 도덕 교육은 지적인 측면만을 너무 강조해 온 면이 적지 않았고 특히 지식 위주의 교육에 치중하였기 때문에, 개념적으로는 알고 있지만 그것을 실천하지 않는다는 문제점이 존재해 왔다. 안다는 것은 도덕적인 행동을 하기 위한 필요조건은 될 수 있지만, 충분조건은 될 수
민족의 생존을 담보해나갈 길은 무엇인가?
과제는 역시 지난 100여 년 민족사의 미해결 과제로 남아 있는 ‘민족의 자주권 확보’이다. 이미 세계 자본의 공세는 노동자의 생존권 문제를 넘어서서 민족 구성원 대다수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민족의 문제로 부상하고 있다. 세계화에 포섭된 한국의 상황
자아의 4가지 기본 차원 Strang(1957)
전반적이고 기본적인 자아개념
개인의 일시적이거나 잠시 동안의 자아개념
청소년의 사회적 자기
이상적 자기
청소년기때의 변화
-> 청소년기 초기에 낮아짐(특히 소녀)
-> 시간이 흐를 수록 안정됨
Erikson의 발달 단계에 의하면, 청소년기는
자아정체감 vs.
Ⅱ. 본론
3. 자의식 형성과 공감의 실현
이 책의 저자 ‘제러미 리프킨’은 자신과 다르지 않은 하나의 구별된 존재로서 다른 사람을 인식할 수 있는 자아의식이 제대로 갖춰졌을 때 공감적 표현이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본질적 주제인 『공감』에 대해 논하기 위해서는 ‘자의식’에 대
5. 동성애와 성역할 정체성
① 동성애의 정의
동성애는 Karl Maria Benkert라는 헝가리 의사가 고안한 용어로서 남성들 간의 성행위에 대하여 보다 합리적인 접근을 요구하던 소책자에 호모섹슈얼리티라는 용어를 사용한 것이 그 시작이 되었다. 근래에 들어와 동성애자들은 호모섹슈얼이라는 단어보다
1. 반편견교육의 의의
편견이란 적절한 지식, 사고, 이성 등이 없는 상태에서 다른 사람이나 상황에 대하여 가지게 되는 태도나 의견 혹은 감정 등을 말하는데 편견은 다른 사람이나 집단에 대하여 좋아하거나 적대시하는 판단을 하게 만든다(Johns & Derman Sparks, 1992). 즉, 충분한 근거도 없고, 잘못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