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의 개국신화요 민족설화로서 다른 나라의 자연계의 사상을 서술한 신화나 민간집단생활의 사상을 설명한 신화와 달리 자연과 인문의 구별 없이 통합된 신화이다. 그리고 우리는 단군신화에서 민족주체의식과 자주독립의 정신을 볼 수 있으니 「삼국유사」수록 당시, 중국사대를 주저하지 않던 당
정체감의 성장
자아정체감이란 ‘나는 누구이며, 이 세상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라는 자기 탐색적 물음에 대한 대답으로서, 자신의 능력, 위치, 역할 등에 대한 지각과 정의를 포함한 종합적인 자기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자신에 대한 개별성, 총체성, 계속성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자아 정
도, 기능을 다양한 집단의 학생들이 습득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효과적인 시민교육이란
다양한문화적 배경의 학생들이 자신들의 문화공동체로부터 국가, 지역, 나아가 세계 공
동체의 시민으로서 살아갈 수 있는 지식과 기술, 가치를 가르치는 것이다.
이상에서 다문화교육의 목표로 제시된 여섯
정체감을 정의하기란 어렵지만 확고한 정체감을 지닌 사람은 개별성, 통합성, 지속성을 경험한다. 개별성은 가치나 동기, 관심을 타인과 공유하더라도 자신은 타인과 구별되는 고유한 존재라는 인식을 말하며, 통합성은 자신의 욕구, 태도, 동기, 행동양식 등이 전체적으로 통합되어 있다는 느낌이며,
청년기의 자아정체감 발달
I. 에릭슨의 자아정체감 정의
1. 객관적 측면인 심리사회적 정체감(Psychosocial identity)
개인이 속하고 있는 집단에 대한 귀속감 또는 일체감을 의미하며, "나는 한국 사람이다"하는 민족적, 국가적 주체의식으로 표현되기도 하고 "나는 OO대학의 학생이다"와 같이 집단의식
정체감(psychosocial identity)으로 자신이 속한 사회에 대한 귀속의식에 기반한다.
예를 들면 아동은 또래집단에 소속되면서 '내가 어디에 속해 있는가?'라는 의문을 자신에게 던지게 되며 이 과정에서 '객관적 정체감이 발달하게 된다. 즉 객관적 정체감은 자신이 속한 학교, 지역, 국가, 민족에의 귀속감으
정체감이다. 성역할의 자아정체감이란 자신을 남자 혹은 여자로 인지하는 작용이며 남녀의 구별을 기초로 해서 남자다움 또는 여자다움을 몸에 익히고 남성적 역할 또는 여성적 역할을 하는 것이며 성애의 대상으로 이성을 선택하는 작용이다. 집단자아정체감이란 그 민족으로서의 내적 자아정체감이
정체감으로 구분하였다. 주관적 측면은 자아의 통합 방법에 있어서 동질성과 연속성이 있다는 것을 자각하는 것과 이러한 방법들이 타인에 대하여 그가 갖는 의미의 동질성과 연속성을 보존하는 데 유효하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다. 심리사회적 측면의 자아정체감이란 민족의 공유한 역사에 의해 이룩
Ⅰ. 서 론
세계에서 화교가 정착하지 않은 유일한 나라가 한국이라고 한다. 이처럼 한국사회는 단일민족이라는 것이 중시되며 외부혈통에 대한 배척성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이 현재에도 많이 바뀌지는 않았다. 하지만 펄벅재단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에는 미국계 혼혈
민족적 주체 의식이라던가 국가적 주체의식 등으로 나타나는 집단적 정체의식을 말하는 것이라 하겠다.
Ⅵ. 자아정체성(자아정체감)의 확립 사례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시기이다. 이 시기는 개인의 삶과 사회생활의 바탕을 마련하는 중요한 시기로, 인간의 발달과